[감상문] 근대사회와 시간

등록일 2002.10.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모던 타임즈>는 화면을 가득 채운 시계를 타이틀 백으로 하여 시작한다. 여기에는 일종의 기묘한 말장난이 개재해 있다. <모던 타임즈>가 근대적 시간을 뜻하는 시계로 시작함을 보여줌으로써 '근대'(modern times)가 근대적 시간(modern time)을 통해 시작한다고 주장하는 셈이다. 영화에서 채플린이 휴식교대를 하여 화장실에 들어갈 때도 그는 시간체크기를 누른다. 그리고 담배 한대 피려다가 화면에 나타난 사장의 호령에 쫓겨 나오면서도 그는 시간체크기를 누르길 잊지 않는다. 이로써 시간체크기가 채플린에게, 아니 근대인인 우리에게 뜻하는 바가 뚜렷하게 드러난다. 여기에서의 시계는 시간의 형식으로 사람들에게 규율을 부과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해주는 사회적 장치다. 채플린은 출퇴근 시간을 체크하는 기계를 화장실 앞에 옮겨놓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행동을 통제하는 시계의 규율적 측면을 보여주었다. 근대사회에서부터 시간은 아주 중요한 것이 되었다. 근대 이전의 농경 사회에서는 시간이 그리 중요한 것이 아니었다. 물론 그때도 중요했겠지만 근대사회에서처럼은 아니었을 것이다. 농경사회는 자연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었기에 그날의 할 일이 정해져 있었고 그 일만을 마치면 더 이상의 일을 해도 더 큰 소득이 돌아오는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근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시간은 금이라는 말이 현실로 다가오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문] 시간과 공간 2페이지
    우리에게 시간이라는 개념이 사라져 버린다면 어떻게 될까? 쉽게 상상이 가지 않는다. 우리는 시간에 맞쳐서 일어나고, 출근하고, 학교에 간다. 심지어 쉴때도, 밥을 먹을때도, 퇴근할때도 무엇을 하든지 시간이라는 개념을 빼 놓..
  • 고전 사회학 감상문: 모던 타임즈로 보는 사회와 개인 1페이지
    고전 사회학 감상문: 모던 타임즈로 보는 사회와 개인 사회란 나를 포함한 구성원들의 의지와 행위의 산물로 이것이 일정한 구조로 굳어지면 그것은 구성원을 제약하는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주워진 것’이 된다...
  • 모던타임즈 감상문 1페이지
    산업혁명으로 인류는 산업화 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 속에서 인간은 단지 기계의 일을 돕는 도구로 전락해 버린 시대였다. 기계로 인해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인간의 삶은 황폐해지고 역설적이게도 대..
  • 모던타임즈 감상문 1페이지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찰리 채플린의 캐릭터가 들어간 사진이나 신문, CF, 영화, 드라마, 심지어 학교 교과서 등 각종 매체들을 통해 그의 얼굴은 이미 나에겐 낯익은 사람이 되어 있었다. 그러나 정작 그의 영화를 단 한편이라..
  • 찰리채플린의 모던타임즈 3페이지
    이처럼 우리는 삶의 편리함을 얻는 대신 많은 것들을 잃어야 했던 것 같다. 이렇게 이 영화를 보며 쓴웃음을 짓고 찰리 채플린의 의도에 동감할 수 있었던 것은 영화 속에서 풍자하는 사회문제들이 76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해소되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감상문] 근대사회와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