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과 죽음에 관한 단상

등록일 2002.10.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 개인적인 경우에 비추어 쓴 레포트지만
이런게 오히려 어디서 베끼지않은 마음에서 나온 얘기가 아닐까?

삶과 죽음에 관한 단상- 필요한분 가져가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태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현대 사회와 기독교' 수업을 통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삶과 죽음에 대한 단상』이란 발표 논문을 읽으면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다. 같은 부분을 몇 번씩 읽기도 하고 꽤 긴 시간동안 생각도 해보았지만 아직도 막연하고 어렵게만 다가오는걸 보면 죽음에 대해 제대로 알기엔 내가 너무 부족한 모양이다. 혹은 그 '죽음'이란 것이 아직은 내 호기심을 자극하지 못했거나... 그러고 보니 아주 어렸을 적 죽음을 접했던 기억은 있는 듯하다. 바로 할머니의 죽음. 내가 8살이 되던 해에 참으로 자상하셨던, 또 나를 참 예뻐하셨던 할머니께서 위암 선고를 받으셨다. 지금에서야 그 때 할머니께선 어떤 기분이셨을까 생각해본다. 내 기억 속의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직전까지 미소를 짓고 계신다. 죽음을 앞에 두고 어떻게 그런 아름다운 미소를 지으실 수 있었을까.. 할머니께서는 당신이 버리고 가실 세상에 대한 미련을 쉽게 떨쳐버릴 수 있으셨을까? 아무튼 이것이 내가 처음으로 접한 '죽음'이다. 이렇게 그 날을 떠올리다보니 어렴풋이 목이 쉬도록 울던 어린 시절의 내 모습이 보이는 듯 하다. '죽음'에 대해 알기나 하고 울었는지.. 더 이상 할머니와 함께 할 수 없다는 사실은 알았던 것 같다. 논문 중에 "우리 인간은 어느 때나 죽음에 노출되어 있다"는 내용과, "죽음이 있기에 삶이 더 의미있는 것이다"는 내용이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강대]삶과 죽음에 대한 단상 4페이지
    삶과 죽음에 관한 단상 보통 사람들은 삶에 대해 관심이 많다. 어떻게하면 더 가치있는 삶을 살 것인지, 혹은 더 나은 삶, 더 행복한 삶을 살 것인지 관시을 갖고 연구하며, 또 그렇게 살아간다. 하지만 삶은 곧 죽음을 동반하..
  • 두 단계의 죽음[생물학적 `죽음` 과 사회적 `죽음`] 2페이지
    대게 일반적으로 매체를 통해 각종 사건사고에 관련된 사망 소식을 접하게 되면 우리는 이에 대해 감정적으로 동조를 한다. 또한 그와 동시에 죽은자와 나를 분리시켜 `나에게는 일어나지 않는 일`로 여기며, `나`라는 존재의 불멸성..
  • 삶 그리고 죽음 1페이지
    때는 2006년 3월. 겨울이 지나가고 꽃샘추위가 시작될 무렵 나는 저 멀리에 보이는 가깝고도 가깝지 않은 북한을 바라보고 있었다. 구타로 시작되는 새벽근무는 나에게 죽기보다 싫었고, 쏟아지는 잠을 이겨내며 혹시나 조는 모습을..
  • 본래적 삶과 비본래적 삶 1페이지
    우선 비 본래적 삶이란 그저 남들 하는 것처럼 살아감을 뜻하는 말로 미루어 보았을 때 내 생애에 있어서 기억나는 것은 고등학교1학년 말 때이다. 고교 1학년에서 2학년으로 넘어갈 무렵 나는 인문고 고등학교를 다니고 있었고 그..
  • [한국근현대사] 메멘토 모리, 죽음을 기억하라 2페이지
    우리는 전통적으로 죽은 자를 별도의 존재로 보지 않고 항상 실생활에서 같이 생활하는 존재로 보아왔다. 뿐만 아니라 오늘 날처럼 산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죽음’에 대해서 이렇게 푸대접을 하지도 않았다. 시대가 변하고 생활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삶과 죽음에 관한 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