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손자병법과 전략경영

등록일 2002.10.21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저희는 독후감 200자원고지 6장 넘으면 안되거든요.
많이 줄인건데, 짧은 독후감 필요하신분 가져가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래된 책이라 따분할 것이라는 『손자병법』에 대한 선입견은 책의 첫 장을 넘김과 동시에 잊었다. 모르는 한자 따위는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매료되어, 읽을수록 점점 더 깊이 책에 빠져들었다. 여태 잘 몰랐던 '손자'라는 인물에 대해 생각하면서…
『손자병법』은 본래 병법서라 표면적으로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전략전술들이지만, 인간에 대한 깊은 통찰로부터 비롯된 그 전략들은 모든 인간관계에 걸쳐 응용할 수 있다는 데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 내용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최상의 전법은 사전에 적의 의도를 간파하여 막는 것이고, 그 다음은 적의 동맹 관계를 깨뜨려 적을 고립시키는 것이며, 셋째는 교전, 그리고 어쩔 수 없는 경우에 선택하는 최후의 방책이 적을 공격하는 것이다." 덧붙여, 승산없는 전쟁은 말 것이며, 백전백승을 하느니 싸우지 않고 상대를 굴복시키는 것이 더 좋다. 또 상대방의 장점은 살리지 못하도록 하고 자신의 장점은 충분히 발휘하여 싸울 수 있도록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손자병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무리 없는 유연한 전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면 돌파나 병력을 무시한 무리한 공격, 또는 죽기 아니면 살기 식의 전법은 더없이 어리석은 짓이라 이야기하면서, 승산없는 강적과의 싸울 수 없을 경우의 전략까지 자세히 나와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