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간과 혼전순결

등록일 2002.10.20 훈민정음 (gul)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부. 강간과 혼전순결에 대한 정의와 통계자료.
2부. 주관적인 생각.

본문내용

강간은 실제로 그 발생에 비해 경찰에 신고 되는 경우는 적다. 보고 된 사례의 3-10배 정도로 강간은 발생한다. 미국(1992)의 통계에 따르면 여성의 12.9%가 일생동안 한번 정도 강간을 당한다고 추정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미국 통계(1987)에서는 15.4%라고 보고되기까지 하였다. 강간과 관련된 초기 연구는 주로 심리적인 악영향에 대해 이루어졌는데, 불안, 우울, 성기능 장해에 대한 보고가 주류를 이룬다. 1980년대 이후 불안장애의 한 형태인 충격후 스트레스성 장애(혹은 외상후 스트레스성 장애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라는 개념이 도입되면서 강간후 증후군(postrape syndrome)은 충격후 스트레스성 장애의 한 형태로 개념화되기 시작했다.
강간후의 정신병리를 아래의 6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강간 관련 상황에 대한 강한 공포와 불안 : 가장 지속적인 강간 후의 반응으로서 사건이 있은후 16년까지도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2. 우울증 : 역시 많이 보고 되지만 불안보다는 덜 지속된다.
3. 사건에 대한 반복적인 기억, 생각과 영상 : 피해자는 나름대로 이런 생각들을 막아보려고 시도한다.
4. 악몽과 수면장해
5. 집중력 장해
6. 이외에도 자책감, 죽음에 대한 공포감, 자존심의 손상, 해리, 강박적 사고 등을 경험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