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각시대별 양반에 대한 리포트

등록일 2002.10.1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세여~

목차

▶ 양반의 개념
▶ 양반의 특권
(1)문음의 특전
(2)과거의 특전
(3)관직의 특권
(4)군역의 특전
(5)토지소유의 특전
▶ 양반의 신분적 지위

본문내용

양반이란 용어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관직제도상의 문반(동반)과 무반(서반)을 지칭하는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고려·조선시대의 지배신분층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중 관진제도상의 문·무반을 지칭하는 개념이 양반개념의 시원이었다. 그러면 먼저 문·무반을 지칭하는 양반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 보자. 국왕이 조회를 받을 때 문신들은 동쪽에, 무신들은 서쪽에 서게 되어 있었다. 그리하여 동쪽에 서는 반열을 동반 또는 문반, 서쪽에 서는 반열을 서반 또는 무반이라 하였다. 그리고 이 두반열을 통칭하여 양반이라 하였다. 이러한 관직제도상의 문·무반이라는 의미의 양반개념은 이미 관료체제가 정착되기 시작한 고려 초기부터 사용되어 왔다. 문반과 무반을 처음으로 구별한 것은 경종 원년(976)에 실시된 전시과에서부터였다. 이른바 경종전시과에 있어서의 문반·무반·잡업의 구분은 전시지급을 위한 다분히 편의적인 구분이기는 하였지만 문반과 무반의 문자상의 기원이 여기서부터 비롯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것은 문·무의 구별이 없던 신라와 고려 초기의 관계에 비하여 일보 전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양반이란 용어는 관직제도상의 문·무반직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쓰여 왔다. 따라서 본래의 문·무반직을 가진 사람만을 양반이라 하였다. 그러나 양반관료 체제가 점차 정비되어 감에 따라 문·무반직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그 가족이나 가문까지도 양반으로 불리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근대사] 조선시대의 양반 6페이지
    1. 兩班의 개념 ― 양반이란 용어는 두 가지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관직제도상 문반(동반)과 무반(서반)을 지칭하는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고려·조선시대의 지배신분층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그러나 이 중 관직제도상의 문·무반을 지칭하는 개념이 양반개념의 시원이었..
  • [양반][양반의 개념][양반의 제 특권][양반의 신분적 지위][양반의 여가생활][양반의 이혼]양반의 개념, 양반의 제 특권, 양반의 신분적 지위, 양반의 여가생활, 양반의 이혼에 관한 분석 11페이지
    Ⅰ. 양반의 개념양반은 문․무 두 직능을 가진 관료군을 의미한다. 그러나 당시는 신분제사회였다. 그러므로 문․무양반의 가족․친족들도 지배층으로 분류되었다. 따라서 양반은 지배층을 의미하는 신분개념으로 쓰이기도 하였다.양반신분층은 고려시대부터 생기기 시작하였다. 삼국시대..
  • [역사]`양반`에 대하여.. 6페이지
    서론 양반(兩班)의 사전적 의미는 첫째, 고려·조선 시대에, 동반(東班)과 서반(西班). 둘째,(조선 시대 중기 이후부터) 지체나 신분이 높은 상류 계급 사람, 곧 사대부 계층을 이르던 말. 셋째, 여자가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남편’을 가리켜 일컫는 말. 넷째, 점잖..
  • [조선왕조사] 조선왕조사 10페이지
    성리학적 소양을 지닌 신진 사대부들이 조선 건국의 주체 세력이 되면서, 조선의 정치는 유교의 덕치주의(德治主義)와 민본사상(民本思想)을 바탕으로 왕도정치(王道政治)를 구현하는 데 그 이상을 두었다. 유교적 정치사상을 이념으로 하여 구상된 양반 중심의 지배질서와 통치체제..
  • [한국사] 양반사회의 특징 9페이지
    Ⅰ.양반의 의미와 성립과정양반은 원래 관직제도상의 문반‧무반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지배신분층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또 문반은 동반, 무반은 서반 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양반관료 체제가 점차 정비되어 감에 따라 문·무반직을 가진 사람뿐만 ..
  • 양반 - 미야자키 히로시 5페이지
    [서평]미야지마 히로시 지음, 노영구 옮김, 『양반 - 역사적 실체를 찾아서 - 』(강, 1996), p.289. 도쿄대학교 동양문화연구소에서 연구 활동을 하다 2002년부터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에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는 동시에 이 책의 저자이기도 한 미야지마 ..
  • [역사]조선시대 양반의 특징 7페이지
    서론 - 양반이란? 조선은 가히 양반의 시대라 할만했다. 조선의 모든 법제는 양반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물론 국왕이 권력의 원천이자, 모든 국사의 최종 결정자이긴 했지만 조선의 국왕은 전제군주는 아니어서 그의 권력은 양반들에 의해 철저히 제약당하고 있었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