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빈민법

등록일 2002.10.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봉건사회, 튜더왕조, 부랑자
2.14~16세기 빈민법
3.엘리자베스 빈민법
4.정주법
5.작업장법
6.토마스길버트법
7.스핀엄랜드법

본문내용

역사적으로 사회복지는 지역사회 또는 종교 등 민간기구에서 담당해 왔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자선·박애의 정신을 바탕으로 자발적·임의적으로 행해져 왔다. 따라서 여기에는 책임성이 결여되어 있었으므로 이를 사회복지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서구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중세의 본당 또는 수도회가 행해오던 구빈활동이 그 주체가 싣대의 변화와 함께 교회로부터 자치단체로, 마침내 국가에로 이전 되었다. 이것이 주로 영국·북구제국에 있어서 사회서비스(service)등으로 정착, 발전했다.

1. 봉건사회, 튜더왕조, 부랑자
중세 영국은 봉건제도의 사회였다. 그러나 튜더시대부터 농노제가 해체되고 젠트리가 득세하게 되었다. 16세기에 들어 부역이 현금 지대로 대체되면서 농노들이 돈을 내고 자유권을 사는 경우가 생기는 등 비자유 농민이 예속을 벗어나 자유농민으로 전화하였다. 그리고 지배층내에서는 전투라는 임무에서 벗어나 이윤사업에 투신하여 부를 축적하는데 역량으 모았다. 그리고 인클러저를 통해 농업자본가로의 길을 걷게 되고 영국 자본주의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 인클로저를 통해 잉글랜드의 인구의 40∼50%가 경작지를 소유하지 못하고 임금을 위해 노동해야 하는 농업노동자로 전락하였다. 그리고 날품팔이와 영세 소농은 부랑자로 전락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