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나는 누구이며 공부는 왜 하는가

등록일 2002.10.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나는 누구인가
2. 공부는 왜 하는가

본문내용

1. 나는 누구인가?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초석은 자기에 대한 인식이다. 자기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있을 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나아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잘 이끌어 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누구인가? 나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것들은 내가 어디에 살고 이름은 뭔지, 취미와 특기는 뭐고 가족은 어떻게 되는지 등등에 관한 것일 것이다. 이런 얘기들은 처음 나를 접하는 누군가가 날 좀더 알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겉으로 드러나는 내용들만이 나의 전부를 대변해 줄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는지, 어떤 마음으로 타인을 접하고 느끼는지, 어떤 사상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나의 내적, 외적인 것들을 살펴보면 나에 대한 인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유년기를 살펴보면 어렸을 때 우리 가족은 이사를 많이 했다. 초등학교 입학 전에 여러 번의 이사를 했고 초등학생 때에도 4번의 이사를 했었다. 이사를 할 때는 친구들과 헤어지게 되어서 슬펐지만 곧 잊지 않으면 더더욱 슬퍼지기에 추억을 빨리 잊어버리는 데 익숙해진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 일부러 친구들을 사귀더라도 깊게 마음을 주지 않았다. 약간의 거리감이라고 할까 그런 게 있어야 나중에 기억을 지우기가 쉬웠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