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베토벤 전원교향곡

등록일 2002.10.18 MS 워드 (doc) | 3페이지 | 무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원교향곡」이라고도 불리는 이 곡은 1808년 여름, 베토벤이 이 자연 풍경을 한없이 사랑하고 있던 빈 교외의 하이리겐시타드에서 작곡되었다. 이 곡이 완성된 1808년 경 베토벤의 귓병은 한층 악화가 됐고, 그 때문인지 그는 도시를 떠나 자연에 파묻혔다. 푸른 나무들과 아름다운 꽃, 노래하는 새소리에 몸을 맡긴 것이다. 산책을 좋아하던 베토벤은 귀가 안 들리고부터는 사람들과의 대화보다는 산책을 통한 자연과의 대화를 더 즐겼다고 한다. 그가 여름마다 가던 하일리겐시타트에는 베토벤이 산책하던 길에 '베토벤의 산책로'라는 이름이 남겨져 있기도 하다. 항상 마음의 고뇌와 격렬한 감정, 몸의 병 때문에 고생을 하던 그에게는 자연이야말로 안온함과 풍족함을 가져다 주는 천국이었을 것이다. 이때 그의 일과는 아침 하늘이 밝아짐과 동시에 일어나 오후 2시까지 일을 한 후 저녁때까지 산책을 하는 것이었는데, 가끔은 모두가 잠든 후까지 산책만을 할 때도 있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이때의 감상을 다음과 같이 적었다고 한다. '전능하신 신이여, 숲속에서 나는 행복합니다. 여기서 나무들은 모두 당신의 말을 합니다. 이 곳 은 얼마나 장엄합니까!' 이 곡 「전원교향곡」은 자신을 잃어 절망한 나머지 유서를 쓰기까지 했던 베토벤이 자신에게 새로운 삶의 욕구를 심어 준 자연에 대한 사랑 고백인 셈이다. 그가 이 곡을 특별히 「전원」이라고 부르지는 않았지만, 후세의 사람들이 창작 당시의 베토벤의 상황과 곡에서 받은 느낌으로 붙인 이름이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베토벤전원- 감상문 2 페이지
    이 전원이라는 교향곡은 베토벤의 귓병이 악화 된 후 자연으로 돌아가 요양을 하던중에 쓰인 작품이라고 한다. 듣지 못하면서 피아노를 치고 음악을 상상하면서 작곡까지 한다는 것은 과히 천재가 아니라면 해낼 수 없는 일 이라고 생각..
  • 베토벤 전원교향곡,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비교 3 페이지
    교향곡은 18세기 후반에 형식이 갖추어지고, 고전파 이후 중요한 곡종이 된 관현악으로 연주되는 다악장형식의 악곡이다. 현악4중주곡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는 4악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향곡의 어원은 심포니아라는 그리스어로, 본..
  • 베토벤의 전원교향곡과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5 페이지
    1. 베토벤의 전원교향곡 「전원교향곡」이라고도 불리는 이 곡은 1808년 여름, 베토벤이 이 자연 풍경을 한없이 사랑하고 있던 빈 교외의 하이리겐시타드에서 작곡되었다. 「전원교향곡」은 자신을 잃어 절망한 나머지 유서를 쓰기..
  • 베토벤 교향곡 감상문 3 페이지
    나는 얼마 전 ‘카핑 베토벤’이라는 영화를 보았다. 누구나 그의 음악 1곡이상은 알고 있을 정도로 만인에게 사랑을 받는 베토벤의 이야기를 재구성해본 영화를 보니 베토벤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음악에 대해서는 ..
  • [음악]베토벤의 전원 교향곡과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 비교 3 페이지
    ◈ 설명하기에 앞서 두 곡의 공통점인 표제음악에 대해 설명합니다. 표제음악 (Program music)이란 묘사적이거나 설화적인 음악, 또는 음악외적 논제를 발전시키는 음악을 말한다. 어떤 표제, 즉 음악외적인 아이디어..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