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환경] 온열환경의지역적지표

등록일 2002.10.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온열환경의 종합적 지표

1. 감각온도
2. 작용온도
3. 등온지수
4. 온습지수
5. 열응력지수
6. 풍냉력
7. 습구·흡구온도
8. 4시간 발한율
9. T.G.E 지수

2.의복재료의 위생적 성질

1. 흡습성
2. 흡수성
3. 투습성
4. 함기성
5. 통기성
6. 보온성
7. 열선의 반사·흡수·투과성
8. 의복의 생리학적 삼각형

본문내용

온열환경의 종합적 지표

복합된 환경조건을 한 개의 눈금으로 표시하는 것은 인간이 춥다, 덥다 또는 쾌, 불쾌로서 직접 느낀 것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고, 생물학적인 것으로 된다. 많은 학자들이 이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것을 생물학적 온도감 또는 체감기후라고 하며, 그 표시방법으로서 감각온도, 작용온도, 불쾌지수 등이 있다.

1. 감각온도 (Effective temperature, ET)
= 실감온도, 유효온도, 등감온도, 실효온도
감각온도는 더위, 추위의 감각을 기온, 기습, 기류의 3조건이 여러 가지로 복합된 때에 느끼는 온도감각으로서 한 개의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예를들어 온도, 기습, 기류가 달라도 습도 100%, 기류 0㎝/sec, 즉 무풍때의 기온가 같은 온도감각을 갖는 때에는 감각온도는 같다고 한다.
⊙쾌감대( comfort zone): 무풍, 안정시 보통의 착의상태로 춥지도 덥지도 않은 쾌적한 온도범위
⊙감각온도의 문제점: 일반적으로 감각온도는 널리 쓰여지고 있고 , 안정하고 의자에 앉아 있을 때 또는 경작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평가가 얻어지지만 작업강도가 큰 경우 저온에 고습, 고온에 저습, 또는 전체적으로 생리적인 대응을 얻지 못하는 것 등의 결점이 있다.
또한 감각온도에서는 복사열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주위의 벽의 온도와 기온간에 차가 있는 장소에 있어서는 감각온도는 건구온도 대신에 흑구온도를 쓰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여 이것을 수정감각온도 라고 한다.

2. 작용온도 (Operative temperature, OT)
작용온도는 환경조건만 종합한 것이 아니고 신체에서의 열 생산을 고려한 것으로 감각온도에 비해서 생리학적인 온도지표라고 한다.- 기온, 기류, 복사열의 3개의 물리적인 요인을 고려하여, 이러한 3인자의 인체 표면온도, 즉 피부온도와 관계에서 실험적으로 산출한 수치로서 생리적, 물리적 온도눈금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