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 21세기의 생명공학

등록일 2002.10.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서론-21세기 초입에서
본론-21세기 생명공학 기술의 발전 방향 및 추진전략
1. 21세기적 삶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생명공학 기술은?
2. 어떤 전략으로 접근해야 할까?
결론-맺으면서

본문내용

현미경적 시야를 지니고 드넓은 과학 분야 중 한 모서리에 매달려 있는 사람이 복잡다양 한 형이상학적 사회 시스템을 어찌 조망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때로는 세포 수준에서 우주의 변화 원리를 유추,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다. 풍부한 자원과 거대 자본에 의해 성립되던 산업 사회의 물결은 이를 대체하는 지식 및 정보화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21세기는 국가 사회의 성장 원천이 물질 자원에서 지식 및 기술 중심으로 변화될 것 이고, 국가간 장벽은 무의미해지는 무한 경쟁 시대가 도래할 것이며, 사회 각 분야는 상호 연계가 공고해지고 개인에게는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욕구가 증대될 것이다. 그렇다 면 21세기에 펼쳐질 과학기술의 발전 모습은 어떤 것일까?
과학기술은 순환 주기가 몇 년이었던 것이 불과 수개월 내지 1년 이내로 단축될 것이며 그 기술 개발 시기로부터 산업화에 이르는 기간도 매우 짧아질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다 방면의 과학기술은 각기 고유 영역을 분리,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융합, 종합화로 영 역 규정이 무의미해지며 사회에 대한 적용 공간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과학기술은 그 역할과 양태로 미루어 정보, 생명의학, 환경 및 에 너지 분야가 21세기 핵심 유망 분야로 등장할 것이라는 관측에 이론의 여지가 없는 것 같 다.
생명공학은 20세기 대미를 장식하면서 「막내둥이」로 등장하여 21세기를 이끌 무한한 잠 재력을 지닌 「희망동이」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쟁과 질병, 빈곤과 배고픔으로 점철되 었던 20세기는,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으로 사회 전반이 변화되고 그와 더불어 개인적 삶 의 가치도 「물적 가치」에서 「질적 가치」로 옮아가는 21세기로 전환될 것이다.
따라서 21세기적 삶의 욕구는 「건강한 삶」으로 요약되는 난치성 질병의 해결, 인간 수 명의 연장,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 환경의 보장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