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과 이성계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 공민왕의 북벌 경영
2. 대립되는 두 성격
3. 이성계의 반란
4. 이상이냐 현실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5. 아, 아까워라.
6. 고려의 일편단심
7. 그리고 나

본문내용

1. 공민왕의 북벌 경영

공민왕이 볼모로 가 있던 몽고로부터 돌아와 임금이 되자, 몽고에 있으면서 그 나라의 힘이 떨어진 것을 알았다. 공민왕은 돌아와서 원나라의 풍속을 벗어버리고 압록강 서쪽의 팔참과 쌍성 여러 고을을 다시 빼앗아 북벌의 기세를 올렸다.
공민왕이 나라 땅을 찾으려는 운동이 첫 번째 성공에 뒤이어 그대로 진행이 되었으면, 한국 역사는 새로워졌을 것이다. 나아가 동양 전체의 역사도 다른 길로 나아갔을 것이다.
그러나 고려는 당시 방만한 외교를 하고 있었다. 쓰러져 가는 원나라와 일어나는 명나라 사이에서 어느 한 쪽으로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형편을 보아 이롭도록 해보자는 방법만을 쓰고 있었다.
이 때 한 사람이 있었다. 모두들 자기의 몸을 사리느라 바쁜데 조정에 홀로 서서 북벌론을 주장한 사람이 있었다. 바로 최영 장군이다. 그는 일찍이 원나라의 요청을 받아 중국에 싸우러 나가 내란의 평정을 돕는 동안에 원의 실력과 천하대세를 실제로 경험했던 사람이다. 그래서 북벌을 주장했다. 그러나 온 조정의 사람 중에 그 의견을 따를 만큼 용기를 가진 사람은 없었다.
그러는 동안에 시국은 바짝 다가왔다. 만주에 손을 뻗친 명나라는 이제는 기어코 우리 강계에다 철령위를 세우고 요동에서 철령에 이르는 사이에 70참을 둔다는 것이었다. 최영을 그 것을 보고 가만있을 수가 없었다. 그의 올곧고 불같은 성격은 그로 하여금 북벌을 감행하게 만들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추천 연관자료

카테고리
리포트 > 사회과학
저작시기/등록일
2011.05 / 2011.11.03
파일형식
한글파일 (hwp)
페이지
6페이지
가격
600원
쿠폰할인가
300원 (50%↓)
50%할인쿠폰[신규회원 이벤트] 50%할인쿠폰 받기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 안내
학교정보보기
최근 본 자료 더보기
레포트 표지(코스모스 가을)
표지/속지
레포트 표지(코스모스 ..
한글파일1페이지

무료 표지/속지 더보기

황금 대들보 제국 이성계
도서
황금 대들보 제국 이성..
역사디딤돌6,800원

yes24

판매자 정보
nonkill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d by 고객센터FAQ1:1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