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칸딘스키의 예술가의 정의를 통해 본 호안미로의 작품에 대해

등록일 2002.10.17 압축파일 (zi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칸딘스키의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를 읽고 호안미로에 대해 분석한 자료입니다. 칸딘스키에 대해 조사하시는 분보다는 호안미로에 대해 조사하시는 분께 유익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그림은 20장정도입니다.

목차

*초현실주의의 절정
*호안미로에 대하여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성장기
*파리와 초현실주의
*현실에 대한 새로운 비전 '꿈의 회화'
*투르라크가
*회화의 말살
*야성적 회화
*새로운 지평선
*1960년대

본문내용

호안 미로(1893-1983)는 같은 스페인 사람인 살바도르 달리와 함께 20세기의 입체파의 화가 파블로 피카소 못지 않은 수많은 명화를 남긴 초현실주의 화가이다. 피카소가 초현실주의의 세계를 열었다고 말한다면 미로는 그 절정기를 대변하는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오늘날 야수파와 입체파, 사실주의와 초현실주의, 그리고 콜라주, 시화, 삽화, 조각, 도예 등 미술의 모든 해안에 닻을 내린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미로는 일찍이 세계 여러 나라 화가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독자적인 화풍으로 다양한 소재의 그림을 그렸다. 그는 앙드레 부르통, 폴 엘뤼아르, 루이 아라공이라는 세 프랑스 시인이 내세운 문학적인 초현실주의를 미술에 도입하긴 했지만 초현실주의란 문학보다는 미술이 더욱 그 본질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미로의 그림은 시적이고도 음악적이기 때문에 문학가나 음악가들이 더욱 사랑했다고 한다. 미국의 저명한 소설가 헤밍웨이가 미로를 끔찍이도 사랑하여 미로가 1922년에 그린 걸작, <농장>을 어쩌다 소장하게 되어 애인처럼 일생 자기 곁을 떠나지 않게 애지중지 했다고 한다. 헤밍웨이는 첼로도 잘 켜는 음악 애호가이기도 하지만 미술에도 조예가 깊어 이 <농장>이라는 그림에 대하여 "여기에는 스페인에 있으면서 느끼는 모든 것과 스페인을 떠나서 거기에 갈 수 없을 때 느끼는 모든 것이 있다. 어떤 누구도 이렇듯 상반된 두 가지를 동시에 그릴 수는 없었다."는 글을 쓰기까지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