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숨은꽃 감상문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 감상문을 발표해서 좋은 결과 나오기를 바랍니다.^^*

목차

● 작 가 : 양귀자
● 작품 줄거리
● 주요인물 소개
● 작품의 구성
● 내용 정리
● 작품의 의미 분석
● 작품 감상

본문내용

● 작 가 : 양귀자
* 전라북도 전주 출생
* 1978년 원광대 국문과 졸업
*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으로 등단
* 1986년부터 <멀고 아름다운 동네>, <원미동 시인>, <한 마리의 나그네 쥐>, <비오는 날이면 가리봉동에 가야 한다>, <찻집 여자> 등으로 이루어진 <원미동 사람들> 연작을 발표하여 문단의 주목을 받았다.
양귀자의 초기소설은 무능한 봉급생활자, 변두리로 내몰린 사람들과 같이 대체로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다. 이처럼 소외된 인물들에 대한 작가의 시선은 연작소설 <원미동 사람들>에 이르러, '원미동'이라는 도시외곽지대에 사는 사람들의 생태와 심리에 대한 섬세한 관찰과 묘사를 통해 작가는 우리 사회가 더 이상 진지한 삶, 순박한 삶을 허락하지 않는 사회라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1980년대 말의 세계사적 전환기에 처한 작가의 고민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작품집 <슬픔도 힘이 된다>에 실려 있는 <천마총 가는 길>, <기회주의자>, <숨은 꽃> 등이다. 이 작품들에는 1980년대에 지녔던 이념적 지향이 좌절된 이후 새로운 희망을 찾기 위한 작가의 고통스러운 내면이 짙게 배어난다. <숨은 꽃>은 '귀신사'라는 절에 갔다가 여러 인물을 만나고 다시 돌아온다는 전형적인 여로형 소설로서, 미로와 같은 상태에 처해버린 작가의 갈등과 혼란을 엿볼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하성란의 곰팡이꽃에 대한 분석 및 정리 5페이지
    * 평가하성란은 데뷔 초기부터 이야기의 줄거리나 전개 방향보다는 줄기차게 미세한 관찰로만 이어지는 묘사를 탁월하게 사용하였다. 이런 섬세한 묘사를 통해 짧고 경쾌하면서도 쉬운 문장으로, 평범하고 진부해 보이는 일상의 일면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진실을 알게 되는 ..
  • 김춘수의 꽃을 읽고 3페이지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그는 다만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그는 나에게로 와서꽃이 되었다.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준 것처럼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우리들..
  • '검은꽃'을 읽고 7페이지
    1. 줄거리 요약1905년 구한말 기울어져가는 조선이라는 한나라를 놓고 러시아와 일본이 전쟁을 치룰때, 농민들은 가난에 찌들어 더이상 그들의 조국에서 희망이란 찾을 수 없는 것이 되어버렸다. 그러던 중 영국회사에서는 신대륙에 가기를 희망하는 사람을 모집하고 사람들은 농..
  • [독후감] 박완서와 마른꽃 16페이지
    이 글의 주인공인 중년의 여자는 남편을 일찍 사별하고 그 사이에 다른 남자와의 썸딩이 있는 이야기로 시작 된다.친정 조카 결혼식에 왔다 갔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어느 중년의 남자와 만나게 된다. 그 남자는 아콰마린이라는 반지를 끼고 있었고 여자는 그 남자를 처음에 ..
  • 현대시 작품평가 및 그 의미와 가치(김춘수 꽃 외) 7페이지
    1. 작품 평가의 기준 작품을 평가할 수 있다는 것, 우리가 ‘쾌․불쾌’를 느끼는 것도 하나의 작품을 평가하는 개개인만의 기준이라고 말씀하신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용기를 내어 우리들이 생각하는 작품 평가의 기준을 만들어 보았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 [문학 소설] 동백꽃과 소나기 비교 5페이지
    1. 두 작품 선택 동기.우선 소재가 같은 두 작품을 선정하기가 힘들었다. 고심하던 중 친동생이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모습을 보고, 사랑에 관한 작품을 찾게 되었다. 그래서 찾게 된 작품이 동백꽃과 소나기이다. 두 작품은 미묘한 시간차이가 있긴 하지만, 어린 시절..
  • [독후감] 웃음이 터져 나오는 귀여운 간교함, 김유정 단편소설 『동백꽃』을 읽고 4페이지
    김유정의 단편소설 『동백꽃』을 보면 평생, 절대 잊을 수 없는 에피소드가 하나 있다.고등학교 2학년, 중간고사 시험이 끝난 직후 국어시간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국어선생님은 들어오시자마자, 자못 근엄한 표정이지만, 반쯤은 억지로 나오는 웃음을 참으시며, "윤○○, 나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