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역학] 비행기의 원리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비행의 4가지 힘
2.비행기 구조와 기능
3.초음속 비행

본문내용

1. 비행의 4가지 힘
비행기가 비행할 때 받는 힘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한다.
중력(weight)
하중(비행기 자체의 무게)는 4개의 힘중 가장 기본적인 힘이다. 하중이 적으면, 그만큼 추력이나 양력에 의한 힘에 대해 이득을 볼 수 있다.
양력(lift)
무게가 가장 기본적인 힘이라면, 양력은 가장 중요한 힘이라고 할 수 있다. 무게와 양력은 항상 반대적 성질을 나타내며, 양력이 좋을수록 더 많은 무게를 들어 올릴수 있다. 따라서, 여객기나 수송기의 경우엔 날개를 상당히 크게 설계하여 양력이득을 최대로 한다.
추력(thrust)
비행기를 움직이게 하는 원동력이다. 추력은 반드시 높을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터무니없이 낮아선 안된다. 보통, 여객기들에 비해, 전투기는 상당한 추력을 갖고 있다. 현대의 전투기들은 음속 이상의 속력을 낸다. (음속 : 340m/s)
항력(drag)
추력과는 반대되는 개념. 공기의 마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공기마찰(항력)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들도 마찬가지이지만, 비행기들은 유선형의 몸통을 갖게된다.
비행기가 공중을 비행중일 때는 항상 이 4가지의 힘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윗쪽 그림 참조) 중량, 양력, 추력, 항력은 항상 벡터적으로 합해지며, 비행기의 안정성과 균형은 바로 이 4가지 작용요소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분배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