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비극] 박코스의 여신도들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작가소개 (에우리피데스)
2. 등장인물
3. 작품구조와 줄거리
4. 작품감상 및 생각할점
5. 자료출처

본문내용

이 작품의 구조는 비극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전형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서극(prologos) - 등장가(parodos) - 삽화(epeisodion)및 정립가(stasimo) - 퇴장가(exodos)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는 현대 소설의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과도 비슷하여 직접 연극을 보지 않았다면 그냥 소설을 읽는 느낌이 날 것이다. 작품은 디오니소스가 아시아의 민족들을 얻은 다음 그리스까지 수중에 넣으려고 자신의 고향 도시인 테바이에 오게 되면서 시작된다. 그런데 자신을 신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그와 그의 어머니 세멜레에 대한 안좋은 소문들이 퍼지자 복수를 결심하게 된 것이다. 디오니소스는 펜테우스만 빼고 주민 모두에게 '마니아'(광기)를 내리게 되며 자신을 추종하는 여신도들을 이끌고 포도주를 마시고 노는 광기어린 축제를 열게 된다. 맹인 예언자 테이레시아스(Theiresias)와 펜테우스의 할아버지인 카드모스(Kadmos)는 디오니소스 신을 받아들이도록 펜테우스를 설득하려 하지만 펜테우스는 이를 거절하며 "이방인"을 잡아들이라고 명령한다. 그 이방인은 포로가 되어 펜테우스에게 끌려온다. 이방인은 그에게 디오니소스 신의 위력을 설명하지만, 이해를 얻지 못한 채 말 외양간에 갇힌다. 이방인은 기적을 통해 테바이 왕을 개심시키려 한다.

참고 자료

'서양 연극의 이해' 하는 수업에서 제가 발표하는데 쓰려했음
webclass.snu.ac.kr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에우리피데스, 트로이아 여인들, 트로이아 여인들 비평문, 그리스 비극, 그리스 비극에 우리.. 1페이지
    전쟁은 언제나 승패가 갈린다. 하지만 누가 이기고 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전쟁은 양쪽 모두에게 참상을 남긴다. 물론 그 참혹과 고통의 크기는 패자 쪽에 더 큰 무게가 실릴 것이다. 트로이아가 함락되고 남자들은 도륙되었..
  • [그리스 비극] 그리스 3대 비극작가 5페이지
    BC 431년 《필로크테테스》 《디크티스》 《수확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상연되었으며, 그리스 비극의 걸작으로 일컬어진다. 제재(題材)는 아르고선(船) 선원의 원정(遠征)에 얽힌 후일담에서 취하고 있으나, 작가는 이제까지 무섭고..
  • 메데이아, 메데이 이 비평문, 애증의 파국적 결말, 에우리피데스, 에우리피데스메데이아, 그.. 1페이지
    사랑이 증오로 바뀌는 순간 인간은 잔혹하리만큼 무섭게 변할 수 있다. 메데이아는 애증의 상징으로서 자신이 사랑했던 이가 자신을 떠난 순간 마치 죽음의 여신이 된 듯 증오를 표출하였다. “아아, 가련한 내가 당한 형언할 수 없는..
  • [A+][그리스비극] 에우리피데스 <메데이아> 감상문 3페이지
    작품은 이아손이 아내인 메데이아를 배신했음을 알리는 유모의 대사로 시작한다. 메데이아는 과거에 이아손을 돕다가 그와 사랑에 빠져 결혼한 여인으로, 당시 이아손은 메데이아의 도움을 받아 황금양의 모피를 구했다. 하지만 펠리아스가..
  • 에우리피데스 비극 발제문 4페이지
    ☀에우리피데스 비극의 특징 ①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소재로 쓴다. ② 코러스의 사용을 극히 줄였다. 코러스를 반으로 나누기도 했다. (반1. 반 2) ③ 신이 등장했다. ④ 완전 비극은 아니다. 비극의 주인공..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그리스 비극] 박코스의 여신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