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령의 아침의 사상 요약

등록일 2002.10.16 | 최종수정일 2014.12.17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아침의 사상 요약

목차

1. 신화가 무엇인가?
2. 단군 신화에 대해서
3. 서양신화와 단군신화의 차이
4. 왜 호랑이가 아닌 곰이 인간이 되었는가?
5. 단군신화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신화가 무엇인가?
어느 나라의 신화이든지 그것은 사실의 역사라기 보다는 수수께끼와 같은 암호로 되어있다. 현실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마음의 언어인 셈이다. 따라서 단순한 사실을 기록해 놓은 역사보다도 신화속에서 민족의 모습이 선명하게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단정적으로 얘기하자면 신화란 민족의 거울인 셈이다.
2. 단군 신화에 대해서.
환인의 아들 환웅은 인간세계에 내려오기를 원한다. 환인의 허락을 얻어 인간세계로 내려온다. 이 때 인간이 되고 싶어한 곰과 호랑이는 환인에게 인간이 되게 해달라고 말한다. 환웅은 쑥과 마늘을 20개 주면서 이것을 먹으며 100일간 햇빛을 보지 말라고 한다. 수행 도중 호랑이는 포기하여 밖으로 뛰쳐나갔고, 곰은 잘 견디어 웅녀가 되었다. 환웅은 그와 연합하여 사내아이를 생산하였는데, 그 이름이 단군이었다. 단군 신화에서 보여지는 한가지 특징은 인간이 하늘과 땅의 중간적 존재라는 점이다. 즉 하늘과 땅이 연합하도록 이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이다.
3. 서양신화와 단군신화의 차이
서양의 신화는 연합이 아닌 투쟁의 신화이다. 서양 희랍신화에서는 두 세력이 권력을 위해 혈연이라도 다툼을 한다. 아버지의 자리를 아들이 빼앗고, 그 아들의 아들이 다시 자리를 빼앗는 투쟁의 연속이다. 그러나 단군신화는 다르다. 높은 곳의 환웅과 낮은 곳의 곰이 인간이라는 중간점에서 서로 결합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어령의 아침의 사상 요약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