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리즘과 젠더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우에노 치즈코의 책을 보고 쓴 글임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부끄럽지만 나는 위안부나 여성의 억압 등에 특별한 지식이나 감정이 없다. 이기적인 것이 사람이라 당장 자신에게 닥쳐 온 일이 아닐 경우는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 태반인 것 같다. 단지 생각하는 것이라고는 위안부 문제는 일본과 우리 나라의 문제이고, 할머니가 된 그녀들만 불쌍하게 된 것이다... 지금은 이러한 생각이 얼마나 무서운 생각이었는지 알 수가 있다. 내셔널리즘과 젠더, 이 책에서는 이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세 가지 범죄를 설명했다. 첫째 전시 강간이라는 범죄, 둘째 전후 반세기 동안 죄를 망각했다는 범죄, 마지막으로 피해 여성의 고발을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처럼 별 관심 없었던 사람들에게도 범죄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일본군 종군위안부 문제에 관해 전혀 다른 접근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사죄와 보상의 민족주의적 방정식 밑바탕에 깔린 여성억압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지적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일본 페미니즘도 전쟁 협력과 가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그것은 여성 해방을 목표로 하는 페미니즘도 결국 내셔널리즘의 횡포 앞에선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반대로 한국의 위안부들이 전후 5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나서야 비로소 일제 만행의 진실을 털어놓을 수 있었던 진짜 이유는 위안부 문제를 국민국가의 치욕으로 받아들였던 남성중심 가부장제의 일상의식 때문이라고 말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계에서 말한다`를 읽고 2페이지
    조한혜정 선생님은 메트로폴리스 거주인과 주변부 지식인의 사고 혹은 시각의 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국지적이다”라는 개념을 정립해야한다고 강조하십니다. 이는 오늘날 세계를 대표하는 서구문화도 사실 지역적인 문화일 뿐이고..
  • 여자놀이 서평 6페이지
    나는 이렇게 24년 째 여성이라는 인식조차 미비한 곳에 살고 있다. 나또한, 내 자신이 여성임을 잊고 살아갈 때가 많다. 여성이니 남성이니 하는 개념이 무의식중에 나를 통제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내가 인식하고 있는 범위 내에서..
  • 경계에서 말한다 독후감 3페이지
    <Intro>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고 예전에 송두율 교수 문제로 이슈가 되었던 ‘경계인’ -오랫동안 소속되었던 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 옮겼을 때, 원래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금방 버릴 수 없고, 또한 새로운 집단에..
  • 경계에서 말한다 서평 2페이지
    우에노 치즈코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너무도 감사합니다. 대뜸 무엇이 감사하냐고 당황하실지 모르겠지만 가장 먼저 꼭 이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페미니즘‘이란 단어는 제 인생에서 늘 부정적으로 쓰였습니다. 여대를 졸업한 정치..
  • 결혼제국 요약과 논평 5페이지
    1. 요약 책은 30대 여성을 향하고 있다. 「결혼제국」의 공동 저자 우에노 치즈코는 ‘30대, 결혼하지 않는 세대’라는 제목으로 글을 시작한다. 이어 ‘다른 세대에는 없는 고통’이라는 ‘들어가며’로 노부타 사요코가 섭..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