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리즘과 젠더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우에노 치즈코의 책을 보고 쓴 글임돠~

목차

없음

본문내용

부끄럽지만 나는 위안부나 여성의 억압 등에 특별한 지식이나 감정이 없다. 이기적인 것이 사람이라 당장 자신에게 닥쳐 온 일이 아닐 경우는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이 태반인 것 같다. 단지 생각하는 것이라고는 위안부 문제는 일본과 우리 나라의 문제이고, 할머니가 된 그녀들만 불쌍하게 된 것이다... 지금은 이러한 생각이 얼마나 무서운 생각이었는지 알 수가 있다. 내셔널리즘과 젠더, 이 책에서는 이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세 가지 범죄를 설명했다. 첫째 전시 강간이라는 범죄, 둘째 전후 반세기 동안 죄를 망각했다는 범죄, 마지막으로 피해 여성의 고발을 부인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처럼 별 관심 없었던 사람들에게도 범죄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이 책은 일본군 종군위안부 문제에 관해 전혀 다른 접근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사죄와 보상의 민족주의적 방정식 밑바탕에 깔린 여성억압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지적하고 있다. 저자는 우선 일본 페미니즘도 전쟁 협력과 가해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에서 출발한다. 그것은 여성 해방을 목표로 하는 페미니즘도 결국 내셔널리즘의 횡포 앞에선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반대로 한국의 위안부들이 전후 50년 가까운 세월이 지나서야 비로소 일제 만행의 진실을 털어놓을 수 있었던 진짜 이유는 위안부 문제를 국민국가의 치욕으로 받아들였던 남성중심 가부장제의 일상의식 때문이라고 말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계에서 말한다`를 읽고 2 페이지
    조한혜정 선생님은 메트로폴리스 거주인과 주변부 지식인의 사고 혹은 시각의 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국지적이다”라는 개념을 정립해야한다고 강조하십니다. 이는 오늘날 세계를 대표하는 서구문화도 사실 지역적인 문화일 뿐이고..
  • 여자놀이 서평 6 페이지
    나는 이렇게 24년 째 여성이라는 인식조차 미비한 곳에 살고 있다. 나또한, 내 자신이 여성임을 잊고 살아갈 때가 많다. 여성이니 남성이니 하는 개념이 무의식중에 나를 통제하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내가 인식하고 있는 범위 내에서..
  • 경계에서 말한다 독후감 3 페이지
    <Intro> 이 책의 제목을 처음 보고 예전에 송두율 교수 문제로 이슈가 되었던 ‘경계인’ -오랫동안 소속되었던 집단에서 다른 집단으로 옮겼을 때, 원래의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금방 버릴 수 없고, 또한 새로운 집단에..
  • 경계에서 말한다 서평 2 페이지
    우에노 치즈코 교수님께 감사합니다. 너무도 감사합니다. 대뜸 무엇이 감사하냐고 당황하실지 모르겠지만 가장 먼저 꼭 이 말을 하고 싶었습니다. ‘페미니즘‘이란 단어는 제 인생에서 늘 부정적으로 쓰였습니다. 여대를 졸업한 정치..
  • 결혼제국 요약과 논평 5 페이지
    1. 요약 책은 30대 여성을 향하고 있다. 「결혼제국」의 공동 저자 우에노 치즈코는 ‘30대, 결혼하지 않는 세대’라는 제목으로 글을 시작한다. 이어 ‘다른 세대에는 없는 고통’이라는 ‘들어가며’로 노부타 사요코가 섭..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