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기대효과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러 책들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다음, 제 경험과 생각을 중심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성적도 좋게 받았습니다.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교사 기대의 이론적 접근
2. 교사의 학습 기대
3. 교사 기대의 사회심리학적 근거
1) 자기충족예언
2) 교사기대의 근거
3) 기대의 전달방식
4. 교사기대의 지향점에 대한 제언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예전에 『수탉과 올빼미의 논쟁』이라는 책을 읽었을 때, 가장 관심이 갔던 주제는 ‘교사의 기대효과’였다. 이 이야기는 내가 학창시절에 경험했던 사실들과 연관지어 볼 수도 있었고, 앞으로 교사되어서 학생과의 어떠한 관계를 형성해야 할 지에 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하는 부분이었다.
내 기억에 의하면 중․고등학교 때보다 초등학교 때 가장 많이 선생님에 대해 의존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초등학교 때 선생님께 가장 많이 서운한 기억도 있다. 선생님께서 반 학생들 각각에 대해 차별대우를 한다고 생각하고 불평하였던 때도 그때였던 것 같다.
한 일화를 들어 그때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5학년 때 내 짝꿍이 있었는데, 그 친구는 항상 말썽만 피우고 장난만 치다가 선생님께 매일 대걸레 자루로 맞곤 했다. 하루는 그 친구가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맞고는 다음날 어머니와 함께 학교에 왔다. 나는 그 어머니와 선생님과 싸우게 될 줄만 알고 조마조마하게 복도 쪽을 바라보았다. 하지만 별 일 없이 그 어머니는 한참 이야기만 하시다가 돌아가셨다. 그 뒤 선생님의 행동은 많이 바뀌셨고, 조금은 편애다 싶을 정도로 내 짝을 챙겨 주셨다. 그 친구는 공부도 못했는데, 잘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고 조금한 일에도 칭찬을 하시곤 하셨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건 내 짝의 행동이었다. 온 반의 분위기를 흐리고 아이들을 괴롭히기를 일삼던 아이가 그런 행동을 조금씩 줄이기 시작했고, 공부에도 조금씩 흥미를 가지기 시작했다. 그때 당시에 나는 그 아이의 행동이 선생님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선생님이 그 아이에 대한 생각을 긍정적으로 바꾸자, 그 아이도 그에 부응한 행동을 했다는 생각이 든다.
내 경험에 비춰보더라도 내 이름을 기억해 주시고, 잘 한다고 한번이라도 칭찬해 주신 선생님의 교과를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다. 그 선생님께서 나에게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 기대를 저버리지 않으리란 생각으로 그렇게 그 교과를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다.

참고 자료

·김동위, 『수탉과 올빼미의 논쟁』, 학지사, 2000.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0.
·김병성, 『교육사회학』, 양서원, 1990.
·김효진,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차와 차별대우』, 1996.
·구현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사의 학생에 대한 기대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1994.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