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평소 과학이랑 친분이? 별로 없었다 그저 수업시간에만 듣던 지루한 수업이 과학을 접할수 있었던 대부분의 시간이었고 과학을 하는 사람들이란 머리좋고 가운을 걸치고 실험실에서 열심히 뭔가를 들여다보고 고민하는 그런 모습들이 떠오를 뿐이었다. 어릴적에는 꿈이 뭐냐고 묻는다면 과학자라고 대답하고는 했었는데 아마도 이런 모습들이 매력적으로 보였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지금은 아직 장담하기는 이르지만 과학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길을 살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과학은 여전히 매력이 있는 분야이다. 그래서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라는 책을 처음 대면했을 때 지루할 것이라는 생각보다 평소 알고 있지 못하던 우리나라 과학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했다. 과학이라고 하면 몇몇 사람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와는 상관없는 일로 알고 살아간다. 특히 인문을 사랑하고 기술문화를 천시하는 성향이 있었던 우리나라 에서는 이같은 생각을 같고 살아가는 사람이 대부분일 것 이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과학성을 가지고 만든 것 들이 많다고 말하지만 5000년 역사에서 과연 과학적 업적을 이룬 것이 얼마나 있냐고 있냐고 묻는다면 그 같은 주장을 하던 사람은 얼굴이 빨개지지 않을까?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분명히 과학은 존재하였었고 그 자취는 곳곳에 남아있다. 이 책에서는 작가가 우리나라의 과학적 자취를 조사하고 그안의 배경 상황등을 고려하여 설명해주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자연과학] 과학은 역사를 이끈다 26 페이지
    17세기를 전후로 급격한 과학의 발달과 그에 따른 18세기의 기술 발달은 급속히 서양세계를 선진 세계로 이끌었다. 그 때까지 유구한 역사와 전통 속에서 나름대로의 문명을 만들어 가고 있던 동양세계는 어느 사이 서양에 뒤지는 신..
  •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2 페이지
    한국사 필독서 목록을 보았을 때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띄었다. 딱딱하다고만 생각하였던 한국사와 과학이 어떤 관련이 있을지 궁금하였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의 이름은 박성래이다. 그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여 미국에서 공..
  • 한국사총론 수업 중 역사스페셜 본 거 요약(2013-1 한국사총론 김정신) 4 페이지
    2013-1 한국사총론 역사스페셜 요약 E006 조선 최대 정치 이벤트, 화성 회갑 잔치 <주요용어> 원행을묘정리의궤 만석거: 인공저수지 수갑: 다단계 수문. 물의양 조절 대유둔: 국영시범농장. 2인1조 협업..
  • 플라네타리움과 과학교육 1 페이지
    플라네타리움의 가장 큰 장점을 들라고 하면 이 기계는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천체를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방에서 살다 서울에 와서 가장 안타까웠던 점이 밤이 되어 어두워져도 좀처럼 별을 볼 수 없다는 점이었다. 자동차..
  • 한국사 특강 - 제 6장 한국의 과학기술사 9 페이지
    (3) 조선 실학자들과 서양과학 ① 전통과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 ㉠ 종래의 일반적 유학자들의 태도 &#8228;도덕적 가치에 대한 형이상학적 탐구만이 바람직한 학문활동이라고 주장 ㉡ 조선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