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한국사회에서의 성문제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성이란 무엇인가
2. 성별차이와 지배
3. 여성과 성문화
4. 현실 한국사회 이해하기 - 낙태

본문내용

1. 성이란 무엇인가

- 사회학에서 성이 중요한 주제로 등장하게 된 것은 성이 자연적, 생물학적, 신체적 속성이라는 관념에 의문을 제기하면서부터 라고 할 수 있다.
→ 성의 개념을 생물학적 성(sex), 사회적 성(gender), 성적 특성(sexuality)로 구분하기 시작.
- 생물학적 성: 해부학적 특징에 근거하여 남성 혹은 여성을 결정하는 유전적, 신체적인 것.
- 사회적 성: 사회문화적 과정에서 형성된 것.
- 성적 특성: 성욕, 성행위, 성문화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
- 젠더라는 개념은 생물학적으로 남녀가 다르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사회에도 만연되어 있는 여성다움, 남성다움의 규정에는 사회문화적인 영향이 있음을 분명히 하려는 것이다.
- 성(gender)은 많은 경우 사회적으로 학습되는데, 부모들의 자녀양육 측면에서도 무의식적인 차이가 작용한다. 남자아이: 로봇이나 칼. 여자아이: 인형놀이.
- 그림책이나 텔레비젼의 어린이 프로그램 등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각인시킨다 → 성역할 사회화(성의 사회화 과정).
- 각 나라마다 다른 성문화를 갖고 있다는 사실은 섹슈얼리티 역시 사회적으로 학습된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 성적 매력에 관한 관념, 성교시의 체위 등이 문화권에 따라 다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