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 해커와 정보사회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해커의 정의
2. 해킹과 관련된 기사들
1) 조선일보
2) 한국일보
3) 세계일보
3. 해킹에 대한 대책
[횡설수설]황호택/구멍 뚫린 사이버보안
[횡설수설]황호택/軍 컴퓨터시스템의 '다운'
[횡설수설]김용정/해킹천국의 불명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가 첨단을 걷고 21C에 들어선지 초입에 이른 시점에서 해커의 심각한 폐해가 속출하고 있다. 물론 해커기술의 긍정적인 면으로 컴퓨터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밝은 면만 바라볼수 없는 현재의 시점에 와 있다. 정보가 공유화 되어 있는 시점에서 해킹기술또한 공유화 되고 너도나도 허락되지 않는 방법으로 상대방의 시스템에 무리를 준다면 이는 첨단 정보사회에서 일어나는 너무나도 심각한 정보화의 역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해커의 존재와 해커의 윤리의식에 대해 조명을 해보고 정보사회에 있어서 정보윤리에 대해서 나름대로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해커의 정의
해커란 타인의 컴퓨터에 불법으로 접근하여 컴퓨터에 고장을 일으키게 하거나 컴퓨터에 수록된 정보를 탐지하거나 자료를 변조 또는 파괴하는 사람을 일컫는 것이다.다른 의미로는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사용하던 말로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작품을 만들어 내는 사람이란 뜻도 있다. 바로 이러한 MIT의 해커들이 해커의 시초라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많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현재의 컴퓨터 문화를 이룩한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중에는 매킨토시를 개발한 S.잡스, 마이크로소프트사(社)를 창업한 B.게이츠 등도 포함되어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