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육은 기술인가? 예술인가?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학 레포트로 괜찮은 점수 받은겁니다.
열심히들 공부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사는 학생을 잘 가르쳐야 한다. 하지만 그 가르침의 방식에 있어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 즉, 어떤 방식으로 학생을 가르치느냐는 것이다. 옛날의 교사는 일방적 주입식의 교육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왔고, 학생은 얼마나 많이 암기를 했느냐에 따라 평가가 내려졌었다. 그 결과 지식에 대한 이해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말들이 나오게 되었고 그때부터 교육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어떻게 가르치면 학생들을 잘 가르치는 것일까? 많은 방법적 시각들이 나오기는 했지만 그 시각들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는 마련이다. 선행 방법들의 문제점을 파악해서 더 나은 방법적 시각들을 내놓고 있는데 어떠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나쁘다라는 말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Ⅱ. 본 론
학생을 그르치는 교육을 크게 두 가지의 측면으로 나누고 있다. 그 첫째가 기술적인 측면이고, 둘째가 예술적인 측면이다. 그렇다면 기술적인 측면과 예술적인 측면은 어떤 것이라고 말할 것인가? 먼저 기술적인 측면이라 함은 교육을 관리적 시각으로 바라본다고 정의하고 싶다. 관리적 시각은 Input라 하여 많은 지식을 짧은 시간내에 가르치고 오직 학습자의 머리속에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옛날 방식의 주입식 교육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예술적 측면은 치료적 시각과 자유교육적 시각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참고 자료

1. 김병옥(1992), "교육에 있어서의 예술과 기술"
동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특강교재, PP 1-5
2. 한명희(1995), "교육경험의 재 개념화와 교육역할의 조망"
교육학 연구 31권 1호, PP 1-2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