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장식적인 악세사리

등록일 2002.10.16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목걸이
2. 브로치
3. 귀고리(earring)
4. 팔지(bracelet)
5. 반지(ring)
6. 패션시계(fashion - watch)

본문내용

1. 목걸이
목에 붙이는 장식이다. 원시시대부터 힘과 용맹의 상징으로 짐승의 뼈나 이빨을 목에 걸었던 것에서부터 유래되었다. 각종 주술적인 요소와 계급, 신분이 상징적인 요소로 쓰여졌던 목걸이는 점차 장식성이 더해져 의상의 목둘레선에 맞춰 길어졌다 짧아졌다 하면서 착용되었다. 고대 이집트의 금, 도기, 비드, 카네리안의 유색 돌을 사용해서 턱받이 모양의 큰 목걸이가 발견되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고분시대에 이미 화려한 목걸이가 사용되었다. 현대에 와서는 패션의 경향이 클래식, 에스닉, 캐주얼 등으로 바뀌면서, 보석류 만을 재료로 사용하던 것이 목재, 유리구슬, 금속 등으로 바뀌었다. 목걸이는 목에 꼭 맞는 초커(choker)에서부터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긴 목걸이, 목에 여러 겹으로 감는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① 초커(choker)
'숨막히게 하는 것'이라는 뜻으로, 목에 꼭 맞게 감긴 짧은 목걸이를 말한다.
② 도그 칼라 네클리스(dog collar necklace)
개의 목걸이와 비슷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목에 꼭 맞는 형태로, 보석 등으로 장식한 폭이 넓은 것을 말한다.
③ 로프 네클리스(rope necklace)
롱 네클리스(long necklace)라고도 한다. 보통 가슴부분이나 웨이스트 혹은 그 이상의 길이로 된 네클리스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