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꺼삐딴 리' 를 읽고..

등록일 2002.10.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어디서 베낀글이 아니고 순수하게 제가 읽은 소감을 쓴거니까 참신할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고생이 되면 특히 읽으라는 책이 많아진다. 그중의 하나가 단편 소설이다. 날개,감자,배따라기..등 우리가 읽어야 하는 필독도서는 참 많다. 책을 떼놓고는 하루도 살 수 없을만큼 책을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취미정도는 있는 나는 그래도 책을 적게 읽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아니 그렇게 생각했었지만 유독 중고생이 읽어야 할 필독도서는 많이 읽지 않은 듯 했다. 이번 겨울방학이 고3에게는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귀닳도록 들어왔던 탓인지 유난히 단편소설이 눈에 띄었다. 너무 오래되어 누렇게 퇴색해버린 책이었지만, 그렇게 오랫동안 책꽂이에 꽂혀있었건만 나의 손은 오늘에서야 그책을 찾게 되었다. 단편집이라서 여러 가지 작품이 있었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전광용의 '꺼삐딴 리'라는 소설이었다. 제목은 자주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제목의 뜻도 몰랐던 '꺼삐딴 리' 제목먼저 말하자면 꺼삐딴 리는 주인공 이인국의 호칭으로 Captain의 노어이다. 인도주의적 의사와는 거리가 먼, 하지만 실력이 뛰어난 유능한 의사인 이인국 박사는 자신의 안락만을 추구하는 인물이다. 일제시대때 그는 일본인으로부터 '국어 상용의 가'라는 찬사(?)를 받는다. 그 국어라는 것을 물론 일본어다. 그는 권력과 부의 축척만을 위하여 친일행위를 한다. 병원진료는 일본인 간부들만이 그의 환자일 뿐이다. 그리고 그에게 있어서 민족과 역사라는 이름은 그와 상관없는 단어일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전광용의 '꺼삐딴 리'독후감 3 페이지
    2. 전광용의 작품세계 1939년 1월 『동아일보』 신춘문예 동화부문에 별나라 공주와 토끼가 당선되었으며, 1947년 정한모(鄭漢模)정한숙(鄭漢淑) 등과 함께 『시탑』, 『주막』 동인으로 활동하였지만, 본격적인 작품활동은 1..
  • 전광용의 꺼삐딴 리를 읽고 2 페이지
    이 책을 읽게 된 동기는 바로 ‘꺼삐딴 리’라는 제목에 흥미가 생기게 되어서 읽게 되었다. ‘꺼삐딴 리’란 과연 어떤 뜻일까? 나는 커피탄 애라고 나름 해석을 했지만, 그것은 이였다. 이번을 계기로 재미있는 책을 읽게 된 것 ..
  • 꺼삐딴 리를 읽고 2 페이지
    꺼삐딴 리. 본명은 이인국. 직업은 의사. ‘꺼삐딴 리’라는 칭호는 ‘Captain’이라는 영어가 성 앞에 붙은 것으로서 8.15 직후 소련군이 북한에 진주하자 ‘꺼삐딴’이 ‘우두머리’ 혹은 ‘최고’라는 뜻으로 많이 쓰였는데,..
  • 꺼삐딴 리 (1962) 3 페이지
    이 글을 쓰는 이유부터 밝힐 일이다. 이 책은 중 고등학생들이 많이 읽을 것이다. 단편이기도 하고 저자가 가지는 국문학계의 의미를 본다면 더욱 그러하다. 이른바 시험 내기 좋은 소설이다. 인물의 전형성이 살아있다. 캐릭터 하나..
  • [A+] 전광용-『꺼삐딴 리』독후감 3 페이지
    이 작품은 1962년 발표된 단편 소설로, 민족 수난기를 배경으로 기회주의자의 전형적 인물을 지극히 풍자적인 입장에서 비판하고 있다. 일제 시대에는 철저한 황국시민으로, 광복 직후에는 친소파로, 1 4 후퇴 이후에는 친미파로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