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 꺼래이

등록일 2002.10.1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

목차

1.꺼래이
2.1920년대의 일제의 수탈
3.작품 속에서 나타난 인간애와 박애주의
4.문제점
5.의의

본문내용

1. 꺼래이
꺼래이는 소련 땅에 한민족의 유이민들이 입국했다가 추방당하는 실상과 그 곳에 대한 체험을 한 소녀의 시각을 통해 적어 나간 신변 체험 소설이다. < 래이>는 제목이 상징하듯 고려인 즉 당시 조선인들이 러시아에 살기 위해 갔다가 도로 쫓겨난다는 민족적 참상을 묘사하고 있으며, 러시아 군인들에 의하여 혹한 속에서 목숨을 위협받으며 어디론가 끌려가는 순이 일행의 비참한 모습이 매우 치밀하게 묘사되어 있다. 원작 '꺼래이'는 처음 '新女性' 1934년 1월호와 2월호에 연재되었다가 1936년 10월에 '꺼래이'로 개작되어 발표 된 소설이다. 두 작품의 차이는 시점이 일인칭 서술 시점에서 3인칭 작가 전기적 시점으로 바뀌고 등장 인물의 구성이나 배역이 다소 달라져있으며 문장이 서술로 되고 있다는 점이다. 작품 '꺼래이'는 작가 백신애가 20년대 후반의 작가의 체험인 러시아를 갔다온 것을 토대로 쓴 것인데 여주인공이 소련 땅에 들어갔다가 군인들에 체포되어 다시 국경으로 강제 추방당하기까지의 견문과 체험을 기록한 작품이다.
2. 1920년 후반의 우리민족의 참상
일본의 수탈
일본의 수탈을 통해 우리 농민은 대부분이 몰락하게 된다. 농민들은 유이민화·걸인화· 소작농이 되었다. 식민지 농업 정책의 결과로 절대적인 빈곤에 빠진 농민들은 결국 농촌을 떠나지 않을 수 없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