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법] 강도죄의 공동정범 사례

등록일 2002.10.15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문제제기
2. 관련이론
(1) 강도죄
(2) 특수강도죄
(3) 정당행위
(4) 정당방위
(5) 공동정범
* 결론

본문내용

갑과 을은 A은행에 들어가서 돈을 빼앗아 나오기로 하고 갑이 권총을 가지고 은행에 들어가서 돈을 빼앗아 오면 을이 밖에서 차를 대기하고 있다가 함께 도망하기로 약속하였다. 약속한 날 오후에 갑은 장난감 권총을 들고 A은행에 들어가 창구직원B에게 총을 겨누면서 돈을 내어놓지 않으면 죽인다고 하였다. B는 공포심을 느낀 나머지 현금1000만원을 갑에게 건네주었다. 갑은 돈을 들고 을이 기다리는 곳으로 뛰어갔다. 경비원 병은 권총을 들고 갑을 뒤따라가면서 갑에게 서지 않으면 쏜다고 하였으나 갑은 계속 달아났다. 병은 갑의 다리를 향하여 총을 쏘았으나 탄환이 빗나가 D의 쇼윈도를 부수었다. 갑이 을이 있는 곳에 거의 도착하였을 때 병은 다시 갑을 향하여 총을 쏘아 갑은 다리에 총을 맞고 쓰러졌다. 병이 따라가자 을은 갑이 가져온 돈만 가지고 도주하였다. 갑,을,병의 죄책은?
1. 문제의 제기
설문은 크게 갑과 을의 은행강도행위와 병의 추적행위로 나눌 수 있다. 갑에 대하여는 강도죄의 성립여부가 문제되며, 특수강도죄의 성립여부도 함께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을에 관하여는 을이 갑과 강도죄의 공동정범이 되는가 또는 방조에 불과한가가 문제된다. 병이 갑의 다리를 총으로 쏜 것은 상해죄의 구성요건을 실현했으며, 총은 흉기에 해당하므로 촉력행위등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죄에 해당한다는 점에는 의문이 없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형법총론 4 페이지
    1. 갑, 을, 병이 강도하기로 공모하고 갑은 피해자 집의 대문을 특수키로써 열고 그 집 앞에서 망을 보고, 을과 병은 집안으로 들어가 피해자를 위협하여 보석 등을 강취하려다가 저항하는 피해자에게 상처를 입혔다. 그 당시 망을..
  • [형법, 형법 판례,]강도죄에 관한 판례 분석 19 페이지
    ① 대법원 1988.09.13 선고 88도1114 판결 강도강간,강도상해,특수강도,절도,특수절도미수 [ 판시사항 ] 1. 공모공동정범에 있어서 `모의`의 내용 2. 공모공동정범에 있어서 모의의 증명 및 판시의 ..
  • [형법판례]특수강도 판례 모음 19 페이지
    ① 대법원 1988.09.13 선고 88도1114 판결 강도강간,강도상해,특수강도,절도,특수절도미수 [ 판시사항 ] 1. 공모공동정범에 있어서 `모의`의 내용 2. 공모공동정범에 있어서 모의의 증명 및 판시의 ..
  • 강도죄., 준강도죄 7 페이지
    [강도죄] 제333조(강도) 폭행 또는 협박으로 타인의 재물을 강취하거나 기타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거나 제3자로 하여금 이를 취득하게 한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한다. 제342조(미수범) 제329조 내지 제341조..
  • case 3 페이지
    A는 오후 12시에 숙박설비가 되어 있는 B녀 소유 보트의, 시정장치가 되어 있지 않는 침실에 이르러, 뻑뻑한 문을 힘을 강하게 밀치고 침실로 들어갔다. A는 전당포에 팔려고 마음먹고, 보트의 침실에서 B녀가 소녀시대에게서 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