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당대 균전제의 모순

등록일 2002.10.1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주 강의 중 당·송 변혁기에 대한 강의는 상당히 중요하고 그 의미 또한 크다는 생각을 자아내게 했다. 이 시대에는 사회·경제적 모든 전반에 걸쳐 많은 질적 변화가 일어났다고 한다. 그 중 토지제의 변화는 백성의 생활과 가장 관련이 깊고 실질적으로 그 영향 또한 크다고 볼 수 있다. 당초에 시행되었던 균전제가 사화의 문란과 난의 발생원인으로 까지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양세법으로 바뀐 이유는 무었일까? 당나라 시대에는 지배체제로서 균전체제가 발전하였다. 그러나 토지제도로서 균전제는 그 속에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관료체제중심의 균전체제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관인 영업전을 비롯한 공해전, 직분전, 이 늘어나고 그 대상도 확대되어 토지의 수요는 크게 늘어남으로써 일반 균전민에게 돌아갈 토지는 부족하게 되었다. 관료에게 줄 영업전 조차 부족한 상황이 되었다. 이에 토지의 환수, 호내수전(戶內受田), 호등설정(戶等設定) 등은 이러한 눈앞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편으로 시행되었지만 균전제의 근본적인 제도적 원칙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었다. 이에 따라 균전농민이 몰락하여 부곡(部曲), 객여화 되어 균전체제아래의 양천제라는 새로운 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당의 율령 및 균전제와 고당전쟁 32페이지
    당의 율령 및 균전제와 고당전쟁 1. 율령반포와 균전제 반포 《자치통감》권290, 고제 무덕 7년(624년) 당나라 시대 15. 3월에 처음으로 령(令)을 확정하였다. 태위(太尉)와 사도(司徒)와 사공(司空)을 ..
  • 당송 변혁기 - 세법변화 4페이지
    1.당말의 시대배경 당 왕조는 현종(玄宗) 때 ‘개원의 치(開元之治)’라 하며 국력이 절정에 달했으며 전통문화도 집대성되어 외형적으로 화려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내면적으로는 초기의 지배체제를 지탱해오던 율령..
  • 당나라의 제도 5페이지
    1. 머리말 단명했던 수나라를 이어서 등장한 당나라는 중국 중세를 꽃피웠던 왕조이다. 짧은 왕조인 수나라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서일까? 당나라는 290년간 20대 황제의 걸쳐서 중국을 지배하며 상대적으로 길게 왕조를 유지한 나..
  • 중국 토지제도 2페이지
    북위시대의 균전제는 485년 조조에 의해 실행 되 북제와 북주를 거쳐 수, 당까지 시행되었다. 가장 큰 목적은 토지 소유 불균형과 농민의 휴민화로 인한 토지 황폐화와 농민 감소 현상을 극복하여 토지와 노동의 균형을 조절하고 농..
  • 프랑스 혁명의 흐름 7페이지
    Ⅰ. 프랑스 혁명의 원인 앙시앙레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까지는 많은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원초적인 배경이라 볼 수 있는 앙시아레짐(구제도 혹은 구체제)은 당시 프랑스의 시민들에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사학] 당대 균전제의 모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