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박수근과 김홍도

등록일 2002.10.1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박수근작가의 연보
작품해설
김홍도작가의 삶과 인생
당시 상황
작품해설

본문내용

박수근(朴壽根 : 1914∼1965) : 서양화가, 소박하고 일상적인 서민의 삶의 모습을 한국적인 서정성으로 표현한 화가. 주요작품 <나무와 두 여인>, <모자(母子)>, <절구질하는 여인>, <농악> 등
박수근은 1914년 강원도 양구에서 태어났다. 태어났을 당시 넉넉했던 집안 형편은 그가 보통학교에 들어갈 즈음 어려워졌고 그 이후로는 계속 가난으로 인한 고단한 삶을 살았다. 12세 때 밀레의 '만종'을 보고 자신도 그와 같은 화가가 되고자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계속하여 18세인 1932년, 조선미술전람회(선전)에서 수채화 <봄이 오다>로 입선을 하게 되었고 이후 거듭 선전에서 입선하였다. 화가로서 그의 삶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김홍도는 우리 민족이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자랑하는 화가 중의 한 사람이다. 그의 삶과 작품을 통해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과 이를 아끼고 보존하며 널리 알리고자 한다.
김홍도의 삶
김홍도는 1745년(영조 21년)태어나, 정조 재위 24년을 거쳐 순조 6년 1806년경까지 62년을 살았다. 일곱 살 전후의 어린 나이에 강세황에게서 화법을 배웠다.
이후 행적은 1765년 그의 나이 21살 때 지금은 전해지지 않는 <경현당수작도>를 제작한 것에서 나타나고 있다. 그는 화원으로 두드러진 활동을 하였으며 특히 정조 원년인 1777년(33살)때부터 국왕으로부터 발군의 실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규장각 화원과는 달리 대조화원, 즉 국왕 직속의 특급화원이었다. 그러나 조선시대는 성리학이 발달하여 기예를 사소한 것으로 여겼으며, 화원도 중인들의 직종으로 가장 높아야 종6품에 불과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단원 김홍도의 생애와 김홍도의 풍속화 작품 분석 14페이지
    1. 풍속화의 개요 1) 풍속화의 개념 `풍속화`하면 일반적으로 그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서민들의 일상생활의 모습 등을 주제한 한 그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신상, 종교, 정치, 생활, 사상 등 삶의 ..
  • 단원 김홍도의 단원풍속도첩 원형구도의 작품 감상문 : 씨름, 서당, 그림감상을 중심으로 6페이지
    1. 머리말 동양화를 보면 유독 여백의 미를 느낄 수가 있는데, 이는 서양화에서는 찾기 힘든 것이다. 자칫하면 구도가 이상해져버리거나, 그림의 분위기가 바뀔 텐데, 동양화의 여백은 오히려 그 여백들은 원래의 그..
  • [조선시대문화] 단원 김홍를 읽고 6페이지
    단원 김홍도, 이처럼 우리에게 친숙한 이름은 드물 것이다. 친숙한 만큼 우리는 그를 일반적인 특징으로 평가한다. 예를 들면 풍속도를 잘 그리는 조선시대의 화가. 또는 해학적인 그의 그림들을 연상 할 것이다. 이런 고정관념들을 ..
  • 단원 김홍도 미술관 감상문 3페이지
    며칠 전 리움 에서 하는 김홍도 전시회를 다녀왔다. 사실 김홍도는 너무 많이 들어본 인물이고 그의 작품도 미술책과 여러 매체에서 많이 접했기 때문에 큰 기대 없이 갔었다. 하지만 실제로 보는 단원 김홍도의 작품은 사진으로만 보..
  • 조선의 화가 김홍도 40페이지
    도화원: 고려시대와 조선 초기에 그림 그리는 일을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던 관서. 고려시대에 중앙관청으로서의 도화원이 있었다는 기록은 보이지 않으나 서경(西京: 지금의 평양)에는 지방관청의 하나로 설치되었던 기록이 보인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