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뇌기능 분포와 인지특성

등록일 2002.10.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뇌와 뇌기능 분화
2.뇌기능 분화와 인지특성
3.뇌기능 분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내용

1.뇌와 뇌기능 분화
인간의 뇌는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누어져 있고, 좌반구와 우반구 사이에는 약 2억 회선 정도의 신경섬유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 신경섬유를 통하여 상호 정보를 교환하면서 정보처리가 이루어진다.

좌반구와 우반구는 출생초기에는 미분화 상태로서 기능적 차이가 없을 정도로 유사성을 가지고 있으나 성장하여 감에 따라 환경과의 접촉을 통하여 적응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분업이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양쪽의 뇌는 서로 다른 기능적 특수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출생초기에는 한쪽 뇌에 손상을 당하면 다른 쪽 뇌가 그 역할을 대신하여 기능을 수행해 줌으로써 양쪽 뇌 전체에 관련된 기능을 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언어의 중추능력은 좌뇌에 있는데, 5세까지는 양쪽의 뇌가 모두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서 5세 이전에 좌뇌에 손상을 당할 경우 손상된 좌뇌의 언어담당역할을 제거하여도 우뇌에서 언어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는 불가능하다.
이렇게 좌우 뇌는 기능상 특성화가 미분화 상태에서 점진적인 분화를 이룬다는 이론을 뇌기능 분화 특성화 이론이라 한다.(fernald, 1983)

뇌기능 분화에 대한 연구는 1936년 Marc Dax 가 40명의 실어증환자들이 똑같이 좌측 뇌에 손상을 입고 있다는 사실을 학회에서 발표함으로써 좌측 뇌가 언어능력에 관계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