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자기의 역사

등록일 2002.10.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도자기의 역사에 대한 시대별 서술자료입니다.

목차

「선사시대」
「신라토기」
「백제 및 고구려」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청자사자뉴개향로』
「조선시대」

본문내용

도자기
흙을 구워서 만든 넓은 의미의 도자기는 그 태토의 굳기에 따라 토기, 도기, 석기 그리고 자기의 네가지로 갈라진다.

「선사시대」
토기의 제작은 신석기 문화의 특징의 하나이고 그것은 사람의 정착생활과 표리의 관계를 가졌고 식량의 저장과 음식 조리법의 발전을 가능케 하여 문화발전에 큰 이바지를 하고 있다. 동삼 동구총에서 발견된 즐문토기는 전신을 덮는 어문골을 특징으로 하는 데 그 문은 추상적인 기하문이라는 데에서 북방미술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시대가 내려가면서 제작 방법도 변화하고 후기가 되면 직선문 대신 동심호문, 딴머리문, 파형문 등이 유행한다. 기원 전 1000년 전경부터는 채색 토기, 평지의 무문 토기가 유행하나 채색 토기는 이남에서는 발 붙이지 못하였고 정착에 성공한 것은 무문평지토기였다. 청동기 시대, 즉 홍도, 흙도, 무문 토기가 만들어지고 있을 때보다 진보된 토기로 김해 토기가 나타난다. 후에 이 김해 토기는 신라 토기로 이행되어 더 찬란한 발전상을 보인다.
「신라토기」
2세기 경에는 김해 토기에서 나타나다가 3세기 경부터 본격적으로 신라 토기가 정착하였다. 굽그릇은 신라시대에 뜨기로 이용했던 것으로 추측되며 여러모로 보아 찬그릇으로 쓰였던 것같다. 바닥이 둥근 항아리는 음식저장용이고 거기에 원통형의 긴 목을 단 것은 원칙적으로 액체 운반용으로 사용되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의 도자기 13 페이지
    ☒도자기 역사의 개요 인류가 처음 토기(土器)를 만들기 시작하면서부터 좀더 견고하고 편리하며 아름다운 그릇을 만들려는 의지는 끊임없이 도자기의 발달을 이끌어왔다. 처음 만들었던 토기는 물이 새어 나오고 쉽게 깨어지는 것이었지..
  • 도자기역사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50 페이지
    한국 도자기의 역사 1. 신석기시대 2. 청동기시대 3. 철기시대 선사시대 도자기 1기 : 민무늬 토기, 덧띠무늬 토기, 누른무늬 토기, 아가리장식 토기. 굽이있는 것과굽이 없는둥근 밑형 . 2기 : 빗살무늬...
  • 국립중앙박물관을 다녀와서[한국 도자기 역사를 중심으로] 5 페이지
    서울 이촌역지하철을 타고 도착후 내리자 박물관 나들길이라는 표지가 있었다. 표지를 따라 박물관 나들길로 들어섰다. 실내공간으로서 이촌역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의 입구까지 이어진 통로였다. 나들길만 걸어 박물관으로 향하고 있을 뿐이었..
  • 한국의 도자기 연구 36 페이지
    Ⅰ. 서론 1. 한국의 도자기 인류가 처음 토기를 만들어 사용한 시기는 대략 일 만 년 전부터 육천년 전 경이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신석기 시대인 7-8년 전부터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초기의 세계는 ..
  • 역사의 흐름에 따른 한국 도자기의 변화 2 페이지
    전 세계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할 만한 것 중에서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도자기이다. 청아하고 비색의 청자와 순백의 담백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는 백자 등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도자기는 어디서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