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기생수

등록일 2002.10.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기생수’줄거리
2. 하나의 종으로서 인간의 존재에 관한 생각들.

본문내용

기생수의 첫 시작은 이런 의미심장한 어구로 출발한다. "너희가 장악한 그 종을 잡아먹어라..." 어디선가 날아온 테니스 공 만한 포자로부터 한 생물이 미끄러져 나와 자고있는 사람들의 귀나 코를 통해 인간 몸 속에 침투한다. 그들은 뇌를 점령하여 인간을 숙주로 삼는 맹목적 생명체이다. 기생수의 숙주가 된 인간은 여느 인간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때때로 그 육체(생각하는 근육!)를 날카로운 거대한 칼날이나 인간을 잡아먹는 이빨 등으로 변화시킨다. 뇌를 점령하지 못해 오른팔에서 성숙해버린 오른쪽이의 경우는 사정이 조금 다르다. 뇌를 점령당한 숙주가 완전히 기생수의 희생물이 되어버리는데 반해, 신이치의 경우에서처럼 팔이나 턱에 기생하게된 기생수는 그 육체의 주인과 몸을 공유하며 살아가게 된다. 이로부터, 기생수와 인간의 기묘한 공생이 시작된다. 그들은 각자의 생각과 의지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한 몸을 나누어 쓰고 있기 때문에 서로 타협하지 않을 수 없다. 뇌를 점령한 기생수들이 인간을 주식으로 삼는 것에 반해, 신체 부분에 기생한 기생수들은 인간이 먹는 음식물에서 양분을 섭취해 살아가는 것도 그 타협의 한 모습이다. 흥미로운 것은 인간의 몸을 숙주로 기생하고 있는 기생수와 그 몸의 주인인 인간들이 서로 '닮아간다'는 것이다.
생물적 본능에 의해서만 행동하던 오른쪽이는 신이치를 통해 인간 종족에 대해 조금씩 이해하게 되고, 신이치 역시 기생수로부터 사람들을 구하려는 자신의 생각이 인간 종 특유의 오만함이 아닌가 회의하게 된다. 지구를 공유하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 중 하나에 불과한 인간이 자신의 생존을 위해 다른 생물들을 죽이고 절멸시키는 것은 정당한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기생수_만화에 대한 분석과 평가 줄거리 5페이지
    소통에 관한 작은 이야기 - 기생수 서론 :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소통과 관련된 이야기를 찾으면서 부터였습니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보고자도 했지만, 사실 시간도 부족하고, 입맛에 맞는 내용이 없을 듯하여, 과거에 보았던 것에서 되새김질을 하기 시작하였습니..
  • [영화감상문] 야마자키 타카시 감독의 <기생수>를 보고 2페이지
    기생수(寄生獸) 들뢰즈는 말했다. 언젠가 세상은 영화가 될 것이라고. 내가 속한 이 세상의 경계를 비집고 들어오는 ‘영화 같은 현실’과 마주칠 때마다 그의 말을 떠올리게 된다. 요즘 같은 때는 특히나 그렇다. 도무지 현실이라고 믿고 싶지 않는 소식들을 아침마다 듣고 ..
  • 기생수 만화 소개글 2페이지
    여성과 환경에 대한 신문을 만드는 것이 팀플 과제였는데, 그 때 썼던 기생수 만화 소개글입니다.
  • 기생수를 읽고 2페이지
    ‘기생수’를 읽고 기생수라는 만화책은 이상하게 생긴 생물체가 인간의 뇌를 정복해서 같은 종족인 인간을 죽이는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있었다. 다른 만화책에서도 이런 비슷한 내용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생수는 그런 스토리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생물체가 인간의..
  • 기생수 4페이지
    인간의 스스로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기생수 당신은 인간 스스로에 대해 얼마만큼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가? 아니 그 자부심이 얼마나 대단한건지, 혹은 얼마나 자만스러운건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여기 기생수(寄生獸)라는 조금은 섬뜩한 제목의 책이 있다. 이 책의 끝..
  • [감상문] 기생수 감상문 5페이지
    Ⅰ. 인간의 천적은 있는가!? 제 목 : 기 생 수 글. 그림: 이와아키 히토시 과 목 : 인간생명과 본질 학 부 : 건축조시조경학부 학 번 : 199641107 이 름 : 이 용 준 교 수 : 정 영 자 교수님 제 출 일 : 02. 4. 29 Ⅰ. 인간의 천적은 있는..
  • [감상문] 만화 기생수 감상문 2페이지
    만화 <기생수> 감상문 '기생수'는 만화가 이와아키 히토시의 장편 SF 만화이다. 기생수의 첫 장은 이런 의문으로 시작한다. '지구에 사는 누군가가 문득 생각했다.' 「인간의 수가 절반으로 준다면 얼마나 많은 숲이 살아남을까…」 '지구에 사는 누군가가 문득 생각했다.'..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환경문제] 기생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