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사회] '다이어트 성정치'를 읽고나서

등록일 2002.10.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신의 몸을 사랑하지 못해 고통받는 여성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이 책을 펼치자마자 본 구절이기도 하고 인상깊었던 구절이기도 하다.
자신의 몸을 사랑하지 못해 고통받는 여성.. 내가 이런 여성들 중 한 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위한 책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진지한 마음으로 이 글을 읽을 수 있었다.
작가는 글을 쓰게 된 동기 속에 외모 때문에 무척 괴로워했었던 자신의 모습을 솔직히 적어놓았다. 그 글을 읽으면서 나는 많은 부분에서 동감을 했고 이 책을 읽는 동안 내 자신에 대한 모습을 진지하게 생각 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나 역시 사회 통속적으로 말하고 있는 예쁜 몸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괴로워하고 고통받는 그래서 외모 때문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고민하는 한 여성이다.
현재 여성에게 있어 몸은 삶을 영위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과거 역사를 돌아보면 여성에게 있어 외모 가꾸기는 존재의 조건 이였다.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인정받기 위해 외모를 가꾸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조건 이였던 것이다.
과거와는 달리 여성의 삶과 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남자와의 관계를 통하지 않고도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런 시대에 굳이 아름다운 몸을 가지지 않아도 이 사회에서 얼마든지 먹고 살 수 있고 당당해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그 어느 때보다 외모 가꾸기는 중요한 것이 되어버렸다.
그리고 몸에 대한 몰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해당사항이 될 만큼 현대 사회에서 외모의 중요성은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서평]성해방과 성정치. 4페이지
    최근 개봉된 공지영 원작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보고 여성에 대한 생각을 해 본적이 있었다. 이 영화 내용 중 이나영이 친척에게 강간을 당하고, 어머니께 호소하자 "여자가 처신을 어떻게 했으면..남들 부끄러워서"라는 말이..
  • [여성학] [감상문]다이어트의 성정치 2페이지
    우리는 여성의 아름다워 지려는 욕구가 오랜 역사를 가져왔으며, 다이어트를 그러한 욕구의 실현을 위한 과정으로서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필자는 여성들의 다이어트를 단순히 아름다움에 대한 본능적 욕망이나 건강 관리의 차원으로 여기..
  • [독서감상문,독후감]다이어트의 성정치를 읽고 1페이지
    과제를 위해서 서점에 들려 책을 구입했다. 너무 많은 시리즈의 책들이 있어서 많이 고민했지만 이 책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가장 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을 것 같아서다. 다이어트는 여성들을 평생 따라다니는 꼬리표라고 할 만큼 여성..
  • 영화 더헬프 감상문 2페이지
    일반적으로 차이라는 것은 개개인의 성격이나 취향 등이 다른 것을 두고 말한다. 차별은 이러한 차이가 사회 분위기에 어긋나고 크게 차이가 날 때 등장하며, 이러한 차이와 차별을 통해서 정체성이 형성이 된다. 즉 차이가 차별을 만..
  • 서양 역사 속의 마이너리티-서양역사속의 성정치 4페이지
    이 책의 제목에 쓰인 ‘다이어트’란 말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할 것이다. 이 책을 내가 어떤 주관적 관점에서 “‘어떤 책’입니다.” 라고 말하기 전에 그녀가 책의 제목 다음으로 ‘자신의 몸을 사랑하지 못해 고통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