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현대생활에 나타난 심리적 보호설(토테미즘,테러리즘,트로피즘)

등록일 2002.10.12 | 최종수정일 2015.04.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생활에 나타난 심리적보호설에 관한 내용으로
직접 편집하고 정리한 그림이 많이 포함된 간단하고 깔끔한
리포트 입니다.(유명인, 영화등을 인용한 그림들)

목차

1.서론

2.본론
(1)토테미즘
(2)테러리즘
(3)트로피즘

3.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과거 의복의 탄생기원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다. 신체의보호설, 수치설, 이성흡인설, 장식설, 환경적응설, 심리적 보호설 등 여러 가지 가설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심리적 보호설은 신체를 보호하려는 동기 이외에도 두려움에서 벗어나 심리적 안정감이나 만족을 얻으려는 욕구로 하여금 의복을 착용하게 만든 중요한 동기로 작용하였다. 원시인들은 의복을 통하여 신분을 표시하거나 주술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두려움에서 벗어나 심리적 안정을 얻었다. 이러한 과거의 의복 관습 등이 현재에도 남아서 여러 가지 변형된 모양으로 존재하고 있다. 이번 리포트는 그러한 심리적 보호설에 따른 토테미즘, 테러리즘, 트로피즘으로 표현된 현재에 나타난 여러 예를 알아보고 그 현상들을 이해하도록 하겠다.
2. 본 론
우리는 의복을 착용함으로써 신체 보호는 물론 심리적 안정감, 정신적인 보호와 만족감까지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욕구는 원시인들로 하여금 의복을 착용하게 만든 중요한 동기로 작용하였다. 원시인들은 의복을 통하여 신분을 표시하거나 주술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두려움에서 벗어나 심리적 안정을 얻었다. 현재에도 그러한 심리적인 이유로 또는 패션 트렌드로써 그 형태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심리적 보호를 목적으로 한 의복의 형태는 토테미즘, 테러리즘, 트로피즘으로 나눌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