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전춘별사

등록일 2002.10.1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짜집기 하지 않고 실제 도서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많이 받아가셔서 공부하세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개관
2. 사회사적 배경
3. 내용
4. 내용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1. 작품개관
1)작자
본 작품의 그동안 연구 결과로 통설화된 작자는 유녀로 막연하게 추측되어왔으며 그것이 일반화 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의 문학사에서 작자를 쌍화점의 작자와 동일한 오진, 김은상, 석천복, 석천경 중 일인이거나 합작일 가능성이 짙다고 추정하고 있다. 또한 내용상으로 볼 때 그를 뒷받침해주는 것은 제2연, 제5연을 통해 상류층임을 확인할 수 있고 특히 제5연의 화려한 용어를 통해 궁궐 내에 사는 여인, 궁녀임으로 추정하고 있다.
2)제작연대 및 명칭
어느 시대, 어느 작품을 막론하고 그 작품이 사회성을 띠지 않고 있는 것은 없다. 곧 작가는 작품을 통하여 사회의 대변자가 되는 것이다. 高麗史 樂志 권 125에 三藏의 작자로 인정되는 4인이 밝혀졌고 아울러 충렬왕조임이 명기됨으로 해서 이와 궤를 같이하는 만전춘별사도 동일 시기로 보는데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명칭면에서 볼 때 악장가사에는 만전춘별사로 기록되어 있고, 악학편고 에는 만전춘오장이라 하여 동일한 가사가 실려 있으나 세종실록에는 만전춘이란 제목하에 봉황음의 곡조를 약간 줄여서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악장가사에서만 별사라는 말이 더 첨가되어 있어 다른 작품에서는 발견할 수 없는 제목으로 인해 원사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 대해 별사는 조선조초의 개산가사가 아닌 고려대 원시를 조선조의 입장에서 별사로 기록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이라 하여 원시와 별사에 다름이 없다는 학자의 견해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