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쯔의 실체개념

등록일 2002.10.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대 서양에서는 과학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서 여러 가지의 많은 변화가 일어났는데 ,그것은 철학분야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대륙에서 발전 되였던 합리론인데 우리는 여기에서 당시의 대표적인 합리주의 철학자였던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등이 주목했었던 실체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그들의 실체에 대한 관념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자.
데카르트에게 있어서 {생각하는 나의 존재}는 명석판명한 원리인데 나의 존재는 무에서 생겨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특수한 개체로서의 사물의 결과는 원인보다 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즉, 원인은 결과보다는 작아서는 안 된다는 논리이다. 예를 들면 작은 상자는 큰 상자보다는 작고 큰 상자로부터 나올 수 있지만 큰 상자는 작은 상자보다는 크고 작은 상자로부터 나올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인간에게는 즉 무한자이신 신의 관념이 있는데 이러한 인과관계에 의하여 본다면 유한한 인간이 무한한 신의 관념을 만들 수 없다. 유한한 것들이 모여 무한의 경지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한한 것들이 무제한적으로 모여 무한을 이루는 것이 아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데카르트와 파스칼의 갈등에 대한 스피노자와 라이프니쯔의 극복 방향 7페이지
    데카르트와 파스칼은 이성의 인식론에서 차이가 많았다. 데카르트가 인간이성을 통해서 사물과 관념의 존재를 인식하려고 한데 반하여 파스칼은 이러한 데카르트의 사상을 비판하고 인간 이성의 한계를 주장하였다. 이는 데카르트 사상의 밑..
  • 데카르트,스피노자,라이프니츠의 신 1페이지
    스피노자는 절대적으로 완전한 개념이 불충분한 인격신을 거부한다. 그가 말하는 신은 어떠한 목적도 갖지 않는 절대적으로 무한한 존재로 유일한 실체이며, 무한히 많은 속성을 산출해 낸다. 실체는 모든 것의 원인이며 자기 자신 안에..
  • 표상과 충족이유율-쇼펜하우어, 데카르트, 스피노자 4페이지
    쇼펜하우어에 있어서 표상은 반성하고 추상적으로 의식하는 사람.즉 개념을 형성하는 자. 자신을 제외한 이 세계의 모든 인식된 객체는 표상이라고 하는 의미이므로 자기 자신도 다른 인식자.즉 타자에 있어서는 객체요 표상으로서 자기 ..
  • 서양 근세철학의 이해(데카르트부터 칸트까지) 7페이지
    근세철학사의 대부분은 필연적이고 확실한 진리를 확보하려는 시도들에 대한 관심으로 집중되었으며, 근세 철학사를 살펴가면 이 같은 다양한 지식론들이 신학에 대해서 지니는 의미를 캐낼 수 있다. 르네 데카르트와 함께 시작되었다..
  • [철학]스피노자의 철학과 사상 일고찰 8페이지
    1. 스피노자의 생애 데카르트에 의해 시작된 근세 합리론 철학은 유럽 대륙으로 퍼져 나가면서 많은 지지자들을 확보했다. 합리론 철학자들은 데카르트가 강조한 인간 이성의 능력에 신뢰를 보내면서 과학과 철학 등 학문 전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철학]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쯔의 실체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