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개론] 전송기술의 발전전망

등록일 2002.10.1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차세대 인터넷 고도화 기술로서 초고속 인터넷 기술 개발
네트워킹 기술
인터넷 망 설계 및 운용 관리 기술
정보처리 기술
정보보호 기술

본문내용

통신에서 정보의 전달은 정보를 신호로 표현하여 그 신호를 채널(channel)이라고 하는 전송매체에 실어 전달하게 된다. 채널은 케이블과 같은 유선채널, 광섬유 케이블과 같은 광신호를 이용하는 광채널, 그리고 전자파를 공중파로 전송하는 무선채널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신호를 전송매체를 통하여 목적하는 곳까지 보내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전송기술이라고 한다.
아날로그 신호란 신호를 나타내는 값이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그 파형은 파장, 진폭, 주기, 주파수등의 수치값으로 표현할 수 있다. 진폭은 신호의 파형의 크기로 전기 신호인 전류의 경우 전류값(암페어 : A)을 나타낸다. 특히, 신호에서 주파수 (frequency)란 일정한 주기를 가진 신호가 1초 동안에 연속적으로 반복된 회수를 말하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전송속도가 빠르고 보다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한 수치로 이용되고 있다.
디지틀 신호를 펄스(pluse) 신호라고도 하며, 신호가 있고 없음으로 2진 "1"이나 "0"으로 표현된다. 한 펄스의 주기는 비트(bit)라고 하여 디지틀 신호의 기본 단위로 사용하게 된다.정보의 기본 단위인 영문자, 숫자, 특수문자 등은 전부 합하여 128가지를 넘지 않으므로 8비트만으로 이를 전부 표현할 수 있어 이를 바이트(byte)라고 한다. 즉, 8비트는 1바이트가 되며, 디지틀 통신에 있어 기본단위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