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역사왜곡] 일본의역사왜곡

등록일 2002.10.09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이즈미 총리의 신사참배

2. 독도의 문제
⑴ 일본의 독도영유권주장의 배경(1996년 당시)
⑵ 한일양국입장비교
⑶ Far Eastern Economic Review 설문조사(1996. 11. 7)
⑷ 1996년 한일독도분쟁 당시 외국 언론 보도 현황
⑸【독도와 관련해서 알아둘 것 한가지..】

3. 일본의 유물조작
⑴ 70만년으로 늘어난 ‘고무줄 역사’
⑵ 신석기시대에도 의심의 눈길

4. 임나일본부설
⑴ 임나일본부와 임나일본부설
⑵ 임나일본부설의 근거

5. 위안부 문제
⑴ 일본군'위안부'문제의 본질
⑵ <우려하는 조선인>의 호소

6. 일본의 교과서 왜곡

7. 한국의 대응
⑴ 단체별..
⑵ 주제별..

8. 주변국들의 반응
⑴ 북한
⑵ 중국
⑶ 세계의 반응

본문내용

☞ 70만년으로 늘어난 ‘고무줄 역사’
아마추어 고고학자인 후지무라 신이치 도호쿠구석기문화연구소 부이사장이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70만 년 전 구석기 유적이라며 발굴한 가미타카모리 유적이 후지무라가 날조한 새빨간 거짓말로 밝혀졌다. 아마도 앞으로 출간되는 모든 고고학 책에는 필트다운맨 사건과 함께 이번 사건이‘교훈’으로 실릴지도 모른다.

한국의 고고학자들은 같은 학문을 하는 동반자 입장에서 이번 사건을 안타까워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일본에서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일어나게 된 근본적 배경에 주목하고 있다. 외견상으로는 후지무라 개인의 범죄지만, 그 근저에는 날이 갈수록 우익화 군국주의화되는 일본학계와 일본사회의 흐름이 연결돼 있지 않느냐는 의구심이 들기 때문이다. 후지무라의 속임수가 미리 준비한 유물을 수십만 년 전 지층에 묻은 뒤 다시 파내는 단순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는데도 일본 고고 학계가 감쪽같이 속아넘어가 교과서에 수록했다는 점, 그리고 정통 고고학자도 아닌 일개 아마추어에 불과한 후지무라가 발굴하는 곳에서 마다 연대를 갱신하며 일본 역사를 늘려온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점 등 미심쩍은 구석이 한두 가지가 아닌 탓이다.

그동안 국내 고고학 계는 후지무라가 발굴한 가미타카모리 구석기 유물들이 주변국가들의 구석기 유물과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점 때문에 일본 구석기문화에 대해 반신반의해왔다. 구석기 지층에서 발굴됐다고 하니 믿지 않을 수 없었지만 기존 일본 석기의 고고학적 전통이나 주변국가들의 구석기 유적과는 너무나 차이가 났기 때문이다. 게다가 90년대 초반까지 일본에는 전기구석기 문화가 없었는데 후지무라가 연이은 발굴에 성공하면서 불과 몇 년 사이 일본의 역사시대는 3만여년에서 70만 년 전까지 연대가 올라갔다. 그래서 이번 사건도 일본이 그동안 자국 역사의 포장과 미화에 열중해온 일련의 과정과 무관하지 않다고 국내 학자들은 분석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자기 나라 역사가 얼마나 오래됐는지를 강조하는 것은 일반적인 경향에 가깝다. 특히 자기나라에 언제부터 인간이 살았느냐는 점은 많은 나라들이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대목이다. 고고학의 경우 연대가 앞설수록 연대측정의 오차가 클 수밖에 없어 구석기 유물은 오차범위가 10만년 이상인 경우도 많다. 그런데도 많은 나라들은 국가적 자긍심 때문에 유물의 연대를 최대치로 잡는다. 또한 개별분야별 유물이나 문화재에도 ‘역사상 최초…’ ‘역사상 최고…’ 등의 수식어를 붙이려고 안간힘을 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근거,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제설,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반박,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문제점, 임나일본부설(임나일본부)의 비판, 시사점 9페이지
    Ⅰ. 서론새 교과서 검정통과의 의미는 매우 심각하다고 아니 할 수 없다. 이번 검정통과로 말미암아 새 교과서의 내용을 관통하고 있는 황국사관에 입각한 자국 중심주의적 역사인식이 일본정부에 의해 공식적으로 인정된 것이다. 새 교과서는 전반적으로 보아 다음의 몇 가지 특징..
  • [한국사의이해] 임나일본부 6페이지
    임나(任那)란 대체로 낙동강 서쪽의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 기록에는 매우 드물게 나오는데, 삼국사기에는 신라 문무왕 때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 강수가 원래 임나가라 출신이었다는 언급이 있다. 이렇게 임나가 지역명칭이라면,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란 그곳에 설치된..
  • 임나일본부 2페이지
    임나일본부설이란 일본이 일본서기 및 광개토대왕비, 백제 칠지도 등 고고학적 자료에 근거해 4세기 초~6세기 초에 야마토 정권이 경주를 제외한 경남북 전체를 지배했다는 설이다. 임나일본부의 내용은 일본이 바다 건너 조선으로 출병했고 임나에 거점을 두었고 야마토 군대는 ..
  • [한국사] 임나일본부와 왜 6페이지
    5. 임나일본부설의 반론① 김석형의 분국설 「삼한 삼국의 일본열도내 분국에 대하여」, ꡔ력사과학ꡕ, 1963.(ꡔ초기 조일관계사ꡕ) ꡔ일본서기ꡕ에 나오는 한반도 관련 사건은 실제 한반도 여러 나라와 야마토 조정 간에 벌어진 것이 아님. 한반도에서 일본열도로 건너간..
  • 임나일본부설 6페이지
    임나(任那)란 대체로 낙동강 서쪽의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이다. 우리 기록에는 매우 드물게 나오는데, 삼국사기에는 신라 문무왕 때 문장으로 이름을 떨친 강수가 원래 임나가라 출신이었다는 언급이 있다. 이렇게 임나가 지역명칭이라면, 임나일본부(任那日本府)란 그곳에 설치된..
  •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정의,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형성,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주장,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논쟁,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비판, 제언 7페이지
    Ⅰ. 서론 역사 왜곡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역사관에 있다. 이 교과서는 대체적으로 일본의 침략·가해의 역사를 불가피한 것으로 설명하거나 왜곡·축소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쪽은 사실이 다른 것은 지적할 수 있지만, 역사관은 사상·양심의 자유에 위배되므로 검정을 할..
  • [한국사회의 이해] 임나일본부설에 관하여 3페이지
    일본이 주장하고 있는 임나일본부설은 현재 우리나라의 역사 이해에 많은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 설은 한국고대사에서 가야사의 재정립을 위해서 또는 고대한일관계의 해명을 위해서 반드시 해결해야할 과제이다. 일본인들은 우리나라의 역사가 태고부터 외세의 간섭과 영향을 받아 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본의역사왜곡] 일본의역사왜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