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국어] ㅅ 계 합용병서

등록일 2002.10.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이기문 - 국어음운사연구 (p47-55)
2. 허웅 - 국어음운학 (p344-372)
3. 「ㅅ」- 계통의 합용병서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이기문 - 국어음운사연구 (p47-55)

국어(國語)된소리 계열의 발달은 국어 자음체계의 역사적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다. 동국정운서(東國精韻序)에서는 국어(國語)음에는 탁성(濁聲)이 있는데 우리 나라 한자음에는 그것이 없음을 지적한 말이 있다. 여기서 탁성(濁聲)을 된소리라고 해석함으로써만 이 글은 올바로 해석될 수 있다. 15세기 우리 나라 한자음의 된소리가 없었음은 사실이니 한자음에 없고 국어(國語)음에 있는 계열은 된소리 이외에 달리 생각할 수 없다.
전탁은 각자병서 'ㄲ ㄸ ㅃ ㅉ ㅆ ' 등으로 표기되었다. 각자병서의 전폐조처로 'ㅆ' '' 도 자취를 감추게 되어 된소리가 표기될 수 없는 불행한 사태가 초래되었지만 16세기에 들어 'ㅆ'이 부활되었다. 15세기의 ', , ' 등이 된소리라고 볼 때 'ㅆ'도 역시 ''이 'ㅅ'을 병서한 것과 같은 원리로 본다. 그 예로 '원각경언해' 이전의 문헌의 'ㅆ'은 그 성격이 ', , '등과 같이 'ㅅ' 합용병서였던 것이다. 이런 의미로 보면 실상 ''도 부활하였다. 17세기에 훈민정음해례(합자해)가 예로 든 '-' 한 단어에 사용되었고, 기원적으로 다른 단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되나 ''의 기능부담량(functional load)은 지극히 적었기에 ''의 부활이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

참고 자료

허웅 (국어음운학)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