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등록일 2002.10.0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세계와 한국 경제 수업에서 경제학파에 대한 수업을 듣고, 현대 경제를 발전 시켜온 많은 경제학자들의 인생과 업적이 궁금해지던 차에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라는 제목의 책은 본격적으로 경제를 처음 공부하기 시작한 나에게 좋은 경험이 되어 주었다. 경제학자들의 인생과 업적을 차례로 설명한 것은 물론, 대략적인 경제사의 흐름을 한눈에 되짚어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아담 스미스부터 현대 경제학자들의 이론까지를 탐색하는 여행은 말 그대로 흥미진진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경제학을 처음 시작하는 설레임과 앞으로 경제학을 공부할 경제학도로서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음은 물론이다.
이 책에 나오는 경제학자들 중에서 내가 가장 흥미롭게 지켜보았던 경제학자는 바로 데이비드 리카도였다. 지금으로부터 약 200년 전의 사람이지만 그에게서 풍겨져 나오는 학문적 당당함과 명석함에 매료되었다고나 할까? 리카도는 정식교육을 받지 않고도 실전에서 쌓은 경험과 명석한 두뇌로 한 시대의 획을 그을 만한 이론을 쏟아낸다. 정식교육을 거치고도 탁상공론만을 일삼는 당대의 대학교수들과는 달랐던 사람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제학자의 인문학서재 독후감 감상문 서평 김훈민 박정호!!! 5페이지
    경제학자의 인문학 서재 그들은 어떻게 인문학에서 경제를 읽어내는가 그 어느 때보다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경제적인 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제 지식은 선택이 아니라..
  • [서평] 우울한 경제학자의 유쾌한 에세이 20페이지
    Ⅲ. 결론 거시경제학은 실증경제학보다는 규범경제학의 성격이 짙다. 미시경제학처럼 유일한 이론으로 의견이 모이기 보다는 경제학자, 경제정책들 저마다의 주장을 펼치는 양상을 보인다. 실제로도 하나의 이론을 통해서도 다양한 결..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7페이지
    6. 비운의 혁명가이자 경제학계의 이단아, 카를 마르크스 마르크스는 사상적으로 헤겔의 관념론을 거부했으나, 헤겔의 주요 방법론이었던 변증법은 그대로 수용하였다. 그는 변증법적 방법과 유물론을 결합시켰는데 그의 절친한 친구이던..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정리, 윤영상 경제학입문 과제 16페이지
    경제학자들은 있는 사실을 알리는 전달자이다. 그들이 전하는 메시지는 인류가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학은 선택의 학문이다. 하지만 무엇을 선택해야 할 지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단지 선택이 가져올 결과를 이해시켜 ..
  • 죽은 경제학자들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요약 14페이지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는 이제는 ‘죽은’ 경제학자들의 일화나 업적, 그들의 사상이나 이론을 나열한 책이다. 칼라일의 말 "경제학은 우울한 과학"이라는 말로 시작하는 이 책은 애덤 스미스를 시작으로, 토머스 맬서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죽은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