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악]판소리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2.10.08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Ⅰ.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2. 판소리의 역사
3. 판소리의 유파(제(制))
4. 판소리의 조
5. 판소리의 발성법과 성음 음악
6. 판소리의 장단
7. 판소리의 종류
8. 판소리의 명창과 고수
1) 순조 때 8명창(전기의 8명창)
2) 철종 때 8명창(후대의 8명창)
3) 근세 때 5명창
4) 최근의 명창들
5) 명고수

Ⅱ. 우리음악에 사용되는 악기
(우리 나라의 전통악기)
1. 율명이란?
2. 계이름
3. 장단(長短)
4. 국악기
5. 악기도와 악기 연주도

본문내용

판소리란 무엇인가?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키는 바 판놀음으로 타는 줄타기는 판줄이라 하고, 판놀음으로 치는 농악은 판굿이라 한다. 그렇듯이 판놀음으로 벌이는 소리를 판소리라 하는 것이니 판소리란 이름이 본디부터 있었던 이름이라 하겠다.

2. 판소리의 역사
판소리의 형성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체로 17세기경 남도 지방엣 서민 청중들을 대상으로 서서히 부상했을 것으로 짐작되며, 어도 18세기말까지는 판소리가 제 모습을 완전하게 갖추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대에 활동했을 것으로 추측되는 소리꾼은 하한담.최선달.우춘대 등이다. 19세기에 판소리는 양반 청중들을 대상으로 전성기를 맞았는데, 19세기 전반기를 '전기 8명창시대'라 하고,19세기 후반기를 '후기 8명창시대'라고 한다. 권삼득.황해천.송홍록.방만춘.염계달.모홍갑.김계철.고소관.신만엽.송광록.주덕기 등의 8명창들은 각기 특색 있는 창법과 선율을 개발하여 양반들의 감상과 미의식에 보다 가까이 접근하려 했으며, 각 지역의 민요 선율을 판소리에 담아냄으로써 판소리의 표현력을 넓히는 데 기여했다. 박유전.박만순.이날치.김세종.송우룡.정창업.정춘풍.장자백 등 후기 8명창들은 전기 8명창들의 음악적 업적을 계승하고 이를 다듬어 다양한 더늠(長短)을 창출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