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화] 단청

등록일 2002.10.0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맞은 레포트 입니다!!
도움 많이 되시길....

목차

1. 단청이란
2. 단청이 필요했던 이유 -삽도
3. 단청의 역사
4. 단청의 종류
5. 단청의 일반적인 의장 양상

참고 문헌

본문내용

그동안 전통문화 수업을 듣고, 또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우리 문화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고, 이것저것 궁금해서 알아보고 싶은 것들도 많아졌다. 하지만, 나의 수준에서는 자료를 찾기도 매우 힘들었을뿐 아니라 찾았다 하더라도 그 자료를 해석하는 것 또한 매우 힘들었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가장 흥미롭게 들었던 주제인 단청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인터넷이나 책을 통해 알아 본 단청의 의미는 내가 아는 단순한 절이나 궁궐의 지붕 아래 울긋불긋한 것이라는 의미가 아닌 우리 조상들의 민족의식이 담겨 있다는 것에 대해 단청에 대한 나의 흥미는 더욱 커져갔다.

단청(丹靑)이란 본래 여러 가지 색을 써서 건조물에 여러 색깔로 문양과 그림을 그려 넣는 것, 또는 공예품 등에 채화하여 의장하는 이른바 서, 회, 화를 총칭하는 것으로 작업과정이나 채색된 상태를 이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근대에 와서는 단청이라는 개념이 건축물에 채색하는 일 또는 그 상태를 일컬어 한정하여 쓰여지는 경향이 있으나 고대로 올라갈수록 그 개념은 넓어지며 그 명칭도 각기 다르게 불려졌다. 즉 단확, 단벽, 단록, 단주, 단칠 등으로 불리어졌다. 또한 이러한 단청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컬어 화원, 화공, 도채장 등이라 하였으며 승려로서 단청 일을 종사하거나 단청에 능한 사람을 금어, 화사, 화승이 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단청』임영주
『한국의 전통적 미의식과 오방색 관계 연구』이인숙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