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임춘,공방전,국순전

등록일 2002.10.0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임춘>
<공방전>
<국순전>

본문내용

고려시대 의종에서 명종 연간의 문인으로 생몰 년은 미상이다. 예천 임씨의 시조로 자는 기지 호는 서하이다. 문헌에 의하면 대략 의종 경에 태어나 30대 후반까지 살았던 것으로 추정된다 고려 건국공신의 후예로 평장사를 지낸 할아버지 중간과 상서를 지낸 아버지 광비 및 한림원학사를 지낸 큰아버지 종비에 이르러 구귀족사회에 문학적 명성으로 기반이 닦여 있었다. 그는 일찍부터 유교적 교양과 문학으로 입신할 것을 표방, 문신란 이전에 이미 상당한 명성을 얻었다. 그러다가 20세 전후에 무신란을 만나 가문전체가 화를 입은 가운데 그는 겨우 피신하여 목숨은 부지하였으나 조상 대대의 공음전 조차 탈취 당한 채 개경에서 5년간 은신 하다가 가족을 이끌고 영남지방으로 피신, 약 7년여의 유락을 겪었다. 그런 생활 중에서도 당시 정권에 참여한 인사들에게 벼슬을 구하는 편지를 쓰는 등 자천을 시도하였다. 다시 개경으로 올라와 과거준비까지 한 적이 있었으나 결국 뜻을 이루지 못하고 실의와 빈곤 속에 방황 하다가 일찍 죽고 말았다. 끝내 벼슬길에 오르지 못하였지만 현실인식의 태도에 있어 유자로서의 입신행도의 현실관을 견지하였으며 남달리 불우하였던 생애를 군자의 도로 지켜가고자 하였다. 이인로를 비롯한 죽림고회 벗들과는 시와 술로 서로 즐기며 현실에 대한 불만과 탄식 큰 포부를 문학을 통하여 피력하였다. 그의 시는 강한 산문성을 띠고 있는데 거의 그의 생애의 즉물적 기술이라 할만큼 자신의 현실적 관심을 짙게 드러내고 있다 가전체 소설인 `공방전` `국순전`은 신하가 취하여야 할 도리에 대한 입언이면서 당세의 비리를 비유적으로 비판한 의인체 작품이고 서(書), 계(啓), 서(序), 기 등은 안분지기(安分知機), 가일(可逸)의 경지를 그려내고 있다. `장검행` 을 비롯한 장편 시들은 불우한 그의 인생에 대한 적나라한 묘사와 비분의 토로가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은 강렬한 현실지향성이 그의 문학의 특징이며 투철한 자아인식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문학사상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예천의 옥천정사에 제향되였으며 문집은 `서하선생집`은 그가 죽은 뒤 지우 이인로에 의하여 엮어진 유고집으로 6권으로 편찬되었으며 1222년에 처음 간행되었으나 초간본 중 완질로 전하는 것은 없고 조선시대에 들어 `동문선`, `삼한시귀감`에 여러 편의 시문이 실려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전문학]임춘 공방전 5페이지
    임춘(林椿) 의 공방전 (孔方傳) I. 가전체 문학이란? 1. 가전의 문학적 배경 가전(假傳)은 원래 중국의 사마천이 사기(史記) “열전”을 창시함으로써 시작된 전(傳)의 형식을 본뜬 문학이다. 고려중기에 이러한 가전이 나타난 것은 <고승전> <삼국사기> “열전” 등에..
  • [고전수필강독]공방전 & 열녀함양박씨전 24페이지
    공방전[孔方傳] - 임춘(林椿) ※ 원문) 孔方字貫之其先嘗隱首陽山居窟穴中未嘗出爲世用始黃帝時稍採取之然性?硬未甚精鍊於世事帝召相工觀之工熟視良久曰山野之質雖??不可用若得遊於陛下之造化爐錘間而刮垢磨光則其資質當漸露矣王者使人也器之願陛下無與頑銅同棄爾由是顯於世後避亂徙江滸之炭?步因家焉父泉周..
  • 공방전의 작품 분석과 현대적 재구성 3페이지
    ‘공방전’의 작품 분석과 현대적 재구성 1. 공방전의 작품 분석 ① 전체적 개요 공방전은 고려 무신 집정 때의 문인 임춘이 돈을 의인화하여 지은 가전체 작품으로, 돈이 생겨나게 된 유래와 돈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각종 이득과 폐해를 사람의 행동으로 바꾸어 보여 줌으로써..
  • 공방전 간략 독후감 1페이지
    오늘 날 들여본 '공방전'의 한계 근대 태동기에 공납이 전세화 되면서 공인이 출현하게 되었고 토산물 유통과정에서 인간의 편리에 의해 자연스레 상품화폐 경제가 발달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이렇듯 인간의 삶에서 돈이 요구되어 만들어져 쓰이지만 그 때문에 생긴 인간의 타..
  • 공방전, 열녀함양박씨전 20페이지
    공방전[孔方傳] - 임춘(林椿) ※ 원문 孔方字貫之其先嘗隱首陽山居窟穴中未嘗出爲世用始黃帝時稍採取之然性?硬未甚精鍊於世事帝召相工觀之工熟視良久曰山野之質雖??不可用若得遊於陛下之造化爐錘間而刮垢磨光則其資質當漸露矣王者使人也器之願陛下無與頑銅同棄爾由是顯於世後避亂徙江滸之炭?步因家焉父泉周大..
  • 임춘의 생애에 대한 재검토 43페이지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연구 여운필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연구 여운필
  • [고전수필강독]­「공방전」과 「열녀함양박씨전」을 읽고 ­ 3페이지
    진실 그대로인 허구와 어느덧 허구가 되어버린 진실 ­「공방전」과 「열녀함양박씨전」을 읽고 ­ 이번에 살펴 볼 「공방전」과 「열녀함양박씨전」은 고등학교 때부터 많이 접해 익숙한 글이라 그런지, 앞서 읽은 「김유신전」에 비해 매우 쉬운 느낌이었다. 먼저 임춘의「공방전」을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국문] 임춘,공방전,국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