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근대사

등록일 2002.10.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척사위정(斥邪爲政)운동
2.의병운동
3.개화운동
*결론
■참고도서 ■

본문내용

1.척사위정(斥邪爲政)운동
개항에 직면해서 최초로 민족적 위기를 느낀 계층은 구지배계급이었고, 그들의 논리는 척사위정적인 양이론(攘夷論)이었다. 이는 봉건적 재편성을 시도하고자한 것이며, 보수적, 지주적(地主的) 성향을 지니고 있었다.(척사위정론은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려는 것에 불과하고 그것을 통해서 당시 사회를 근대화하려는 것도 아니었고 봉건제의 재편성과 강화를 위해 나라의 위기를 논하고 그럼으로써 백성을 억눌러 자기를 따르게 하려는 것이었다.) "강만길"은 외세에 저항하기만 하면 모두 민족주의적인 것은 아니다고 주장하고, 그것이 민족주의적이려면 사회를 개혁하려는 생각이 함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척사위정론은 민족주의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그의 논지대로라면 반봉건적 개혁적 지향은 강했으나 일본 의존적 성격이 강했던 개화파 운동의 성격규정도 어려워진다. 보편적으로 민족주의는 야누스의 두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어느 때는 진보의 편에 또 어느 때는 보수의 편에 서기도 한다. 민족주의가 그 자체만으로 역사에 그 모습을 드러내는 일은 드물다. 그것은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이데올로기와 결합하여 그 모습을 드러낸다. 이러한 의미에서 민족주의는 부차적인 이데올로기(Secondary ideology)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자주적인 조선을 꿈꾸었으나, 자주적이지 못했던 개혁, 갑신정변 1 페이지
    갑신정변은 개화파를 중심으로 개항이후의 서구문물 도입 등 조선사회의 근대적 변혁을 위해 일어난 운동이었다. 갑신정변이 위로부터의 운동의 시발점이라는 역사적 의의를 가진 만큼 갑신정변에 대한 평가도 다양하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 [한국 근대사] 갑신정변 3 페이지
    ◎ 갑신정변의 원인 임오군란 후 청나라의 도움으로 정권을 다시 잡은 민씨 세력은 친청 사대 경향을 띠게 되고, 청나라는 이 때부터 조선의 내정에 깊이 간섭하였다. 이에 불만을 가진 사람이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서재필..
  • [한국근대사] 위정척사사상과 운동 8 페이지
    Ⅰ. 서 론 19세기 중엽을 전후하여 조선조의 정치체제는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측면에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대내적으로는 오랫동안 누적되어온 삼정의 문란과 이에 따른 정치체제의 내재적 모..
  • 위정척사인가 개화인가 2 페이지
    내가 그 당시 조선사람이라고 생각하다면 저는 위정척사사상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에 와서 위정척사운동이 시대의 흐름을 거스른다며 현실에서 어울리지 않는 몽상이었일 뿐이며 위정척사파들을 세계의 흐름에 어울리지 못한 그 시..
  • [역사] 한국의 근대사 8 페이지
    *위정척사 운동 조선 후기 유교적인 질서를 보존하고 외국세력 및 문물의 침투를 배척한 논리 및 운동. 문호개방 이후 개화사상이 고조되고 정부의 개화정책이 외세의 침투에 주체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위기의식에서 비롯되어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