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서양사개론

등록일 2002.10.0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사를 인류의 기원부터 제1차세계대전까지 각 장마다 요약을 하였고, 비평을 실었습니다. 여기서 장이란 보통 서양사개론책에서 나누어지는 장을 말합니다. 인류문화의 기원/그리스/로마.. 등등..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요약) 약 3백만년 이전에 최초의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하였는데, 이들은 다른 동물과 달리 직립보행하고, 도구를 제작하고, 불을 사용하였다. 최초의 인류인 오스트랄로피테쿠스를 시작으로 호모 하빌리스, 호모 에렉투스, 네안데르탈인인 호모 사피엔스,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인 크로마뇽인의 순으로 인류는 발달하였으며, 이러한 순으로 발달할수록 점점 현재의 인류와 동일한 모습이 갖추어졌다.
문자의 기록의 유무로 선사시대와 역사시대로 구분되며, 선사시대는 석기시대에 해당한다. 석기를 만드는 방법과 식량획득의 방법으로 신석기시대와 구석기시대로 구분되는데, 구석기는 타제석기를 사용한 식량채집자의 시대이고, 신석기는 마제석기 사용한 식량생산자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구석기인들은 도구를 제작하고 사냥을 하였으며, 동굴에 살았고, 언어를 사용하였고, 시체를 매장하였고, 상징적인 행위를 하였다. 농경과 가축사육으로 식량채집자에서 식량생산자로 변한 신석기인들은 농경을 위해 정착생활을 하였으며, 잉여식량의 저장을 위해 토기를 제작하였다. 신석기인들은 옷감을 짜고, 가옥에서 살았으며, 씨족 중심의 촌락생활을 하였다. 시체를 매장하는 풍습이 있었으며 구석기시대와 함께 비교적 평등하고 민주적인 사회였다. 신석기사회 상호간 접촉으로 정복전이 빈번하게 되어 폐쇄적인 씨족사회가 무너지고 부족사회가 형성되고, 다시 국가라는 정치사회로의 발전의 길이 마련되었다.

참고 자료

서양사개론, 서양사통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