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과 친족관계

등록일 2002.10.07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너무 기대마시고 그냥 간단히 읽어서 참조 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명절에는 참 많은 종류가 있다.
설날에는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 1일을 가르킨다. 새해 아침에 입는 새 옷인 "설빔"을 입고 돌아가신 조상들에게 절을 드리는 "차례"를 지낸다. 요즘은 구정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이 날은 친족들이 다 모이기가 힘들다. 예전에는 새해 인사인 "세배"도하고 "덕담"도 주고 받으면서 모두 도란도란 앉아서 떡국을 끓여먹었지만 요즘 사람들은 개인주의적 사상때문인지 따로 여행을 가거나 집에서 그냥 보내는 경우가 많다. 우리 집안같은 경우는 다들 가까이 살기 때문에 시골에 사시는 분들을 빼곤 다들 모여서 함께 보낸다. 어른들은 장기를 두거나 윷놀이를 하고 우리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하면서 보내곤 한다.
또하나 우리 나라의 큰 명절인 추석.
옛날엔 추석은 일 년 동안 기른 곡식을 거둬들인 햇곡식과 햇과일로 조상들에게 차례를 지내고 , 친족들과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즐겁게 보내라고 생긴 명절이였다. 추석만큼은 3천만명이 움직이는 '민족 대이동'이 시작된다. 그 이유는 조상의 산소에 성묘를 하러 가기 위함일 것이다. 아직까지 우리 나라는 조상의 한이나 풍수지리설등 그런 것들을 많이 믿고 따르니깐 말이다. 지금은 신 업종으로 점쟁이가 뜨고 있다고 한다. 추석날에는 고향에서는 강강수월래, 씨름대회, 활쏘기 대회등 많은 놀이를 했다고 하나 지금은 그것조차 지켜지는 고장이 얼마 않된다고 하여 좀 많이 아쉽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의 명절과풍습 우리나라와의 비교 23페이지
    1. 주제선정이유 1992년 한국과 중국은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국교를 정상화하는 한중수교를 맺었다. 그리고 2014년 올해로 22년이 되었다. 한·중수교 22년, 증가한 양국간의 문화교류, 국내 관광수입 1위 중국인 ...
  • 우리나라의 명절 9페이지
    설날(음력 1월 1일) 설은 한 해가 시작되는 첫날 음력 1월1일이 설날이다. 설이라는 말은 `사린다`에서 온 말로 조심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또 섧다는 말로 슬프다는 뜻이라고도 한다. 설이란 그저 기쁜 날이라기보다 한 해가..
  • 우리나라 명절 음식(음식문화) 9페이지
    추석은 시기적으로 곡식과 과일 등이 풍성한 때이므로 이 즈음에는 여러 가지 시절 음식이 있다. 차례를 지내기 위해서 제찬을 준비하는데, 설날의 제찬과 별 차이가 없다. 다만 추수의 계절이라 햇곡식으로 밥과 떡, 술을 만든다. ..
  • 우리나라의 명절 8페이지
    음력 1월 1일 정월 초하룻날은 설날이라고 하여 일년중 우리민족의 가장 큰 명절로 친다. 이날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첫날이니만큼 복되고 탈없는 한해를 기원하는 의미로 설빔 설날에 입는 새옷과 양말, 신발을 ..
  • 우리나라 명절 차례 및 제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페이지
    제사란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또는 그런 의식’을 뜻한다. 차례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를 뜻한다. 과거부터 유교권 국가인 우리나라는 특별히 종교가 있지 않은 이상 제사를 지내는 경우가 많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명절과 친족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