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글루미 선데이

등록일 2002.10.0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읽어보시면 후회는 없으실 거에요 ^^

목차

들어가는 말

1.win-win 전략의 자보는 승리자인가?

2.일로나는 성공한 기업가인가? -목표 통합 그리고 communication

3.시장 경제를 오해한 한스

4. 지적 재산권의 분배

맺음말

본문내용

글루미 선데이는 2차 세계대전을 전후해 헝가리를 배경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의 배경도 헝가리이고 등장인물도 한스를 제외하고는 독일인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그러나 독일인 감독 하에 만들어졌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글루미 선데이를 독일인의 정서라 생각하고 앞으로 글을 전개해 나가겠다. 그 영화의 주요 인물로는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자보, 그와 함께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일로나, 그 레스토랑의 피아노 연주자인 안드라시, 그리고 일로나를 좋아하는 독일인 한스 이렇게 네 사람이다. 이 영화의 전체적인 이야기를 경제·경영학적으로 이야기하면 '일로나'는 희소 자원을 어떻게 가장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배분하느냐가 관건이다. 또한 '일로나'라는 경제 주체가 어떻게 '자보'의 '안드라시'라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부의 극대화를 이룩하느냐는 것이다. 단, 여기서의 '부의 극대화'란 실제적 화폐 가치가 아닌 감정의 가치, 즉 행복을 말하는 것임을 밝혀둔다.
경제와 경영은 다르다. 경제란 무한한 인간의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으로써, 합리적인 선택을 나타낸다. 경영은 기업 즉, 경제 주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리더십을 발휘하고, 경영자원을 사용하는 방법을 결정해 하는 과정이다. 즉 사람을 통하여 일을 성취해 나가는 기술이다. 그러므로 여기서 영화의 사건을 인물을 통해서 경제학적으로 분석하고, 경영의 관점에서 독일과 한국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 감상문] `글루미선데이` 영화를 보고 4 페이지
    독일어 수업을 통해 독일영화를 볼 때마다 느끼는 점이지만, 외국에서 제작되어 수입되어 우리가 접하는 영화들의 대부분이 영화의 원제목을 사용하지 않고 한국식으로 또는 아예 다른 의미의 제목으로 바꾸어버리곤 한다. 이 영화 글루미..
  • 기업들의 Win-Win전략 25 페이지
    Negative sum game/Positive sum game : 한 쪽이 이득을 보면 다른 한 쪽은 손해를 봄 이와 반대되어 양 쪽 모두가 이득을 볼 수 있는, 상부상조하는 전략이 바로 Win-Win전략이다. Win..
  • [무비키노] 영화 `글루미 선데이` 감상문 3 페이지
    이 영화를 처음 접했던 때가 3년전이었다. 그 당시에 영화 이미 VCR로 나와 있었지만, 종로에 있는 씨네코아에서 재상영을 하기로 결정이 나 있어 나는 시사회에 신청하여 볼 수 있었다. 익히 동아리 선배들을 통해 들은 것이 있..
  • 영화 글루미선데이 리뷰 1 페이지
    <글루미 선데이>라는 이름을 가진 영화가 있다는 것을 알기도 전이었다. 글루미 선데이라는 음악이 있는데, 이 음악을 듣고 자살한 사람이 엄청 많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 땐 도대체 어떤 노래기에 사람들을 죽이나 싶기도 하고, ..
  • 글루미선데이 감상문 2 페이지
    <글루미썬데이> 아름다운 선율과 죽음과 같은 사랑.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음악이 흐르는 영화이다. 글루미선데이는 우울한 일요일이라는 뜻이다. 역대 유명한 가수들이 많이들 부르기도 한다는 그 노래. 우울한 일요일이란 곡에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