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21세기 자본주의와 한국사회의 변혁을 읽고’

등록일 2002.10.06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여는글
2.혁명의 본질
3.투쟁
4.닫는글

본문내용

1. 여는 글
이 책의 첫 장을 넘기기 전, 책 표지에 나와있는 3명의 인물들이 먼저 눈에 들어왔다. 지금까지 노사관계론 수업을 들으면서, 몇몇 사회주의 사상가 들에 대한 그들의 이념을 들을 수 있었는데, 텍스트 상으로만 알고 있던 인물들이었기 때문에, 정작 그들의 얼굴은 전혀 알지 못하고 있었다. 그래서 갑자기 궁금해지는 바람에, 외삼촌께 물어보았는데, 그것도 모르고 대학생이라 할 수 있냐며, 꿀밤을 주시더니, 사진 왼쪽으로부터 로자, 맑스, 레닌 이라는 것을 말씀해 주셨다. 알고 난 후, 이름과 얼굴을 맞춰보면서 다시 한번 사진을 보니, 괜한 생각일까, 이제는 그 모습에서부터 범상치 않은 기운을 느낄 수 있었다. 압도할만한 카리스마, 그리고 어떤 혁명적 기질을 얼굴에 띄고 있는 듯 했다.
이들이 말하는 사상철학은 아주 총체적이고, 거시적이다. 따라서 내가 가진 협소한 지식만으로 그들의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있을지 조차 두려움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었지만, 그들의 이론적 바탕 속에서 전개된, 오세철 교수님의 이 책을 통해 전 보다는 더욱 많은 사실을 알고, 또 그런 지식 위에서 좀 더 성숙된 사고를 실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앞으로 내가 이 ‘노동사회’를 살면서, 어쩔 수 없이 자본과 충돌하게 될 것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러한 자본체제에 내재화 된 개인이 되어, 그런 구조화를 더욱 고착화 시켜나가고, 이를 통한 자본증식의 수단으로서 살아가게 될 것이라는 생각에, 공포심마저 생기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