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중환의 택리지

등록일 2002.10.0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생 애
2. [택리지]의 구성
3. 역사관과 역사인식
4. 사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이중환은 1690년 12월에 태어나서 1756년 1월 67세로 세상을 떠났다. 자는 휘조, 호는 청담(淸潭) 또는 청화산인(淸華山人)이었다. 그의 본관은 경기도 여주로서, 아버지는 예조참판을 지낸 이진휴이고, 어머니는 이조참판을 지낸 목림일의 딸이다. 남인 명문 관료집안인 것이다. 이중환은 24세인 1713년 숙종 즉위 40년 기념 증광시에 후일 소론계의 지도적 역할을 담당했던 윤순, 조문명 들과 함께 병과로 급제하여 관직생활을 시작하였다. 숙종연간에는 승문원 정자, 김천 찰방, 승정원 주서를 지냈고, 경종연간에 당하관으로 승진하여 성균관 전적을 거쳐서 병조정랑에 이르렀다. 그는 친우인 오광운, 이인복과 함께 남인계 정치집단 일부가 '청남'을 표방하면서 출발할 때 주도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러한 활동을 펼치던 그에게 정치생명에 결정적 장애가 된 사건이 경종 3년 6월에 일어났다. 소론계 오명항이 그를 탄핵한 사건이었는데, 신임옥사에 깊이 관련되었다는 의심을 사게 된 것이다. 이중환은 이 사건에서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였지만 뚜렷한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유배당하는 것을 면치 못했다. 그 후 오랬동안 정치자격이 박탈되었다. 그는 몰락한 사대부가 되어, 한 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전국을 떠돌아 다니는 불우한 신세가 되었다. 죽기 3년 전인 1753년에는 경종의 측근 신하로서 세운 공로가 감안되어, 비로소 정3품 당상관 품계인 통정대부를 제수받았지만 다시 정계에 진출할 수는 없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택리지 감상문 2페이지
    사람은 누구나 지표 위에서 특정 공간을 점유하며 삶을 이어간다. 그러므로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직접 딛고 서는 지표와 그 환경 즉, 산세와 물, 땅에 대하여 바른 이해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의 사람들..
  • 이중환의 택리지 서평 5페이지
    1. 서론 이중환이 쓴 <택리지>는 당대 18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인문지리서로,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폭넓은 관심을 모은 대중 교양서로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내가 이중환의 이름과 그의 저서 <택리지>를 처음 ..
  • 택리지 서평 ' 택리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의' 6페이지
    택리지는 사민총론, 현대적인 지지(地誌) 또는 지역지리에서와 같이 지방지에 해당하는 팔도총론, 계통적인 총론에 해당하는 복거총론(卜居總論) 그리고 마지막 종합인 총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현대지리서와 다른 것이 있다면 서론..
  • 이중환 택리지 독서감상문입니다 5페이지
    擇里志 조선판 강부자가 사는 법 현재 강부자(강남의 부동산 자산가)들의 땅이 조금씩 침탈당하고 있다. 강부자들이 사는 강남은 치맛바람에서 시작된 뜨거운 교육열과 높은 땅값으로 부유층이 거주하기 알맞은(?) 곳이라 할 ..
  • 택리지를 읽고 6페이지
    개관 택리지는 이중환 선생이 전국을 떠돌면서 보고 듣고 느낀 것을 기록한 책이다. 책은 사민총론四民總論, 팔도총론八道總論, 복거총론卜居總論, 총론總論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민총론에는 사대부의 신분이 농·공·상農工商으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 이중환의 택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