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개론] 국가의 본질

등록일 2002.10.06 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포트로 내기 좋게 딱 만들었습니다
성의없는 자료아니니까 믿어보세요
도움많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국가의 정의
2국가의 사상
3.국가없는 사회
4근대 국가의 공식적 특성
5공동체와 국가

결론

본문내용

국가에 대한 이해는 여러모로 중요한데, 이에 관한 논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곳은 - 역사 적인 의미로 보아 강력한 전통을 갖지 못한 탓에 - 영국과 미국이다. 국가에 대한 이론은 대부분 프러시아 국가에서 해소되며, 독일에서 깊이 있는 이론화가 이루어졌다. 오늘날에는 국가 없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국가라는 말 자체는 문명이라는 뜻과도 깊이 연 관된다. 국가는 생활 곳곳에 깊숙이 침투해 있으며 국가 회의론자가 존재하고 있긴 해도 우리들 은 국가가 설정한 범위 내에서 삶을 시작하고 또 그 범위 내에서 종결한다.
국가는 자연 발생적으로 생겨나기 때문에 이 개념에는 명확한 뜻이 존재할 수 없으며 상당히 많 은 개념적 혼동이 있을 수밖에 없다. 국가의 개념과 흔히 혼동되는 것이 사회 공동체, 민족, 정부, 군주, 주권 등의 단어인데 그들은 같지는 않지만 명확한 선을 그을 수도 없는 관계들 속에 놓여 있다. 법이나 권리, 의무같은 개념은 그 속에 국가라는 단어가 꽤 심도있게 함축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폴리스와 근대 국가 간에는 몇 가지 형식적인 유사성이 있는데, 양자에는 한정된 영토, 인구, 시 민권, 법의 지배라는 개념이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의 도시를 단순히 근대 국가로 치 부하는 것은 잘못이며 학자들은 도시 국가의 규모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였다. 인구를 따져보자 면, 그리스 도시의 인구는 절반 가량이 노예로서 시민의 자격을 갖고 있지 않았고 개인의 이익은 사회의 이익과 분리될 수 없었더. 윤리학과 정치학은 통합되어 있었고 사회나 개인주의같은 것은 인정되지 않았다. 즉, 사생활이나 개인의 권리, 자유 영역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다.개인은 오로 지 한 시민으로서만 가치가 있었고 법은 종교, 관습과 통합되어 이러한 도시는 그 어떠한 개인보 다도 우선시되었다. 모든 것이 공동 권위에 의해서 행사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