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역사교육

등록일 2002.10.0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교육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여기서 나는 예비교사로서 효율적인 역사교육의 길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지금의 역사교육은 지극히 지식 중심적이고, 암기위주의 교육이다. 나의 초등학교시절의 기억을 떠올려보자면 역사교육이란 무조건 암기라는 생각이 든다. 어릴 적부터 책을 달달달 외우는 머리 아픈 기억이 나에겐 역사수업이었다. 이러한 지식중심, 암기위주의 교육은 학습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저하시킨다.
그래서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며 깨달아 갈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면, 체험교육·토론학습과 같은 실천 중심의 교육이 절실하다. 먼저 체험교육을 보자면 자신과 근접해 있는 가족사나 지역사를 중심으로 역사를 일깨워 줄 수도 있고, 주변지역의 문화재나 역사를 탐구하게 하는 방법이 있겠다. 내 경우로는 최근에 「한국전통문화」강의중에 선종의 9산성문의 하나인 성주산문을 예로 들 수 있겠다. 내 고향은 보령 대천이고, 더욱이 내가 초등학교 시절에 살았던 곳은 성주사지 근처의 성주6리 이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 성주산문을 설명하시며 내가 설마 했던 성주사지며 낭혜화상백월보광탑비의 낭혜라는 승려의 얘기를 하시니 어찌나 강의내용에 귀가 솔깃한지..수업이 참 즐거웠었다. 이렇듯이 자신주변의 역사와 문물을 견학·탐구하는 것은 학습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